‘노조리스크’에 몸살 앓는 완성차 업계… 잇달아 파업 예고
‘노조리스크’에 몸살 앓는 완성차 업계… 잇달아 파업 예고
  • 한승주
  • 승인 2019.05.01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사흘 간 일시 중단… 8개월째 파업 이어져
한국GM, 쟁의행위 찬반투표서 82% 찬성… 긴장감 고조
현대차 노사, 개정안‧통상임금‧인원채용 문제 놓고 대립 ‘첨예’
지난해 한국GM노조가 법인분리 안건과 관련해 투쟁 결의를 다지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한국GM노조가 법인분리 안건과 관련해 투쟁 결의를 다지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한국 자동차 산업이 불황에 시달리는 가운데 노조의 파업이 잇달아 예고되며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95만4908대로 전년동기보다 0.8% 감소했고 수출은 2.4% 소폭 상승했지만 3월 기준으로는 하락한 수치를 보였다.

국내 1분기 자동차 생산량은 2014년 약 115만대, 2016년 약 107만대, 2018년 약 96만대를 기록하며 빠르게 하락세를 걷고 있다.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르노삼성은 조업 20일중 부분파업으로 12일 동안 정상생산하지 못한 결과 지난 3월 생산량이 전년 동월대비 40.4%나 감소했다.

르노삼성 노조는 약 8개월째 총 60여 차례에 걸친 파업을 이어나가며 이 기간 손실액은 2800억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사측은 지난 29일부터 사흘간 부산공장의 가동을 일시 중단하며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있다. 노사는 지난 23일 집중교섭을 진행했지만 이 자리에서도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했다.

노사는 2일부터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을 재개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고 업계는 보고 있다.

지난3월 모조스 르노 부회장이 부산공장 현장 책임자들과 간담회를 가지는 모습.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지난3월 모조스 르노 부회장이 부산공장 현장 책임자들과 간담회를 가지는 모습. 사진=르노삼성자동차

군산공장 폐쇄와 법인 분리 문제 등을 겪었던 한국GM노조는 약 1년 만에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22∼23일 연구개발(R&D) 신설법인 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투표권이 있는 2067명 가운데 82.6%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GM 노조는 신설법인 단체협약으로 법인분리 전 기존 단협 내용을 변경한 개정안을 제시한 것에 반대의사를 밝히며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는 등 파업 돌입을 위한 절차를 진행해왔다.

노조 측은 한국GM에서 분리된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가 기존 임금 체계와 복지 혜택, 인사 규정을 담은 단협을 그대로 승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사 측은 생산직 중심의 단협을 R&D와 사무직 위주인 신설 법인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고 반박하며 갈등이 예고된 상황이다.

한편 현대자동차 노조도 대대적인 파업에 돌입할 수 있음을 암시하며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3일 소식지를 통해 추경호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등이 발의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 등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단체협약 유효기간 확대(2년→3년), 사업장 점거 금지, 쟁의행위 기간 대체근로 금지 규정 삭제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노조는 "민주당과 한국당이 해당 개정안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상정하면 5만 조합원의 명운을 걸고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대차 노조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통상임금 미지급금 지급 판결을 받아낸 기아자동차와 동일한 조건의 금액(1인당 약 1900만원)을 받아내겠다며 본격 투쟁에 나설 전망이다.

현대차 노사는 인력감축 문제를 두고도 서로 다른 의견을 주장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친환경차 시대에 맞춰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자동차를 45만대까지 생산하겠다고 발표하며 노조에 “2025년이 되면 생산직 일자리 7000여 개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사측의 입장과 관련해 최근 소식지를 통해 “2025년까지 정규직 1만7500여명이 정년퇴직한다”며 “7000명 잉여분을 감안하더라도 1만명의 정규직 충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는 “전기차,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변화의 속도가 빠르게 전개되고 있어 넋 놓고 있다간 조합원들에게 일자리 감소란 무서운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라며 “집행부는 조합원의 고용안정을 올해 최대의 쟁점으로 여기고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 갈등을 예고했다.

한승주 기자 sjhan0108@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