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 제안 ‘사회적 가치’ 첫 민간축제 열린다
최태원 SK 회장 제안 ‘사회적 가치’ 첫 민간축제 열린다
  • 변동진
  • 승인 2019.05.02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밸류 커넥트 2019, 28일 그랜드 워커힐 호텔서 개최
배우 차인표 등도 연사로 나서
‘사회적 가치’ 전도사 김종걸 교수 패널 토론
사회적 가치 민간축제 SOVAC 2019 포스터. /사진=SOVAC 사무국
사회적 가치 민간축제 SOVAC 2019 포스터. /사진=SOVAC 사무국

[스마트경제] 최태원 SK 회장의 제안으로 시작한 ‘소셜밸류 커넥트(SOVAC) 2019’가 이달 28일 서울 광진구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다.

2일 재계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선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앞서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경험과 지혜를 나누고 교류할 수 있는 협력·연대의 장을 만들어 보자”고 제안했다.

소셜밸류 커넥트는 SK그룹을 포함해 기업과 시민단체·학계가 공동으로 기획했다. 그동안 사회문제 해결은 정부와 비영리단체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최근 국제적 흐름은 일반기업과 사회적 기업, 개인까지 참여하는 것으로 범위가 확장됐다. SOVAC은 이를 반영해 행사 주제를 ‘패러다임 시프트, 사회적 가치의 시대가 온다’로 정했다. 최 회장도 간단한 인사말을 마친 뒤 토론회장과 행사장을 돌며 온종일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SK그룹은 전했다.

이번 행사 참여자와 참가단체도 독특하다. ‘삼진 이음’을 통해 도시재생 사업을 펼치고 있는 박용준 삼진어묵 대표와 기부 문화 확산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만들고 있는 배우 차인표 씨가 연사로 나선다.

네이버 공동 창업자이자 현재는 발달장애인을 고용하는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를 운영하는 김정호 대표와 영리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등을 연구한 김종걸 한양대 교수 등 6명은 사회적 가치 시대에 대한 패널 토론을 한다. 이와 함께 소셜벤처 창업과 투자 상담 코너도 마련된다.

이밖에 소셜벤처 컨설팅 및 투자기관인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과 임팩트스퀘어를 비롯해 비영리재단 행복나눔재단 등 31개 단체 및 기관이 공동 파트너로 참여 중이다.

이번 행사는 2008년부터 매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소캡(SOCAP·Social Capital Markets)과 닮은 점이 많다. 사회적 자본과 관련된 콘퍼런스를 뜻하는 소캡에는 매년 3000여명의 사회적 기업가와 임팩트 투자자가 모여든다. 이들은 수익을 추구하면서도 사회나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나 기업 모델을 논의한다. 참가비는 1000달러(116만원) 수준이다.

SOVAC 2019는 참가비가 무료다. 이와 별도로 행사 사무국은 참가자가 기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등록을 하고 기부금을 내면 사무국이 이에 상응하는 금액을 매칭해 기부한다. 기부금은 국내 50개 기업과 단체들의 사회공헌 네트워크인 행복 얼라이언스를 통해 결식아동에 지원된다.

SOVAC 관계자는 “앞으로 매년 행사를 열어 사회적 가치 분야의 ‘우드 스탁’과 같은 민간 축제로 발돋움시켜 나가겠다”며 “대학생과 일반 시민들도 사회적 가치를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bdj@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