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화웨이·68개 계열사 거래제한 명단에 올려…즉시 발효
美, 中화웨이·68개 계열사 거래제한 명단에 올려…즉시 발효
  • 뉴스편집팀
  • 승인 2019.05.1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침 발표 하루 만에 시행…美기업서 부품 구매시 美당국 허가 받아야

 

사진=연합뉴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미국 상무부는 16일(현지시간) 중국 통신장비 기업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 명단에 올렸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거래제한 기업 명단에 올리겠다는 상무부의 방침이 발표된 지 하루만이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상무부 대변인을 인용, 이 조치의 효력이 즉시 발생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화웨이와 해당 계열사들은 미국 기업에서 부품 구매 등을 할 때 미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통신은 불허를 기본 원칙으로 하는 정책에 따라 허가 심사가 이뤄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상무부는 화웨이가 미국의 안보나 외교적 이익에 반하는 활동에 연루돼 있다고 판단하면서 미국의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뉴욕시 브루클린 연방법원에서 진행 중인 화웨이의 형사소송을 사례로 제시하기도 했다.

무역 전문가인 더글러스 제이콥슨 변호사는 로이터통신에 "화웨이에 (부품을) 판매하는 미국 기업들에도 부수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조치가 화웨이를 응징하기 위한 것이라도 해도 궁극적으로는 미국 기업들도 불이익을 당하게 될 것이며 상무부가 거래를 허가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화웨이를 겨냥한 상무부의 거래제한 방침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외부 위협으로부터 미국 정보통신을 보호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직후 나왔다. 이어 하루 만에 속전속결로 시행에 들어갔다.

화웨이와 중국 당국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전날 미 상무부의 방침이 전해지자 "모든 필요한 수단을 동원해 중국 회사들의 합법적인 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nari@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