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FOCUS] 무더위 시작, 커지는 'BMW 화재' 공포… 아직 8만대 리콜도 안받아
[스마트FOCUS] 무더위 시작, 커지는 'BMW 화재' 공포… 아직 8만대 리콜도 안받아
  • 한승주
  • 승인 2019.06.03 10: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해남서 2018년식 BMW 520d 화재 발생… 지난해 화재 공포 되살아나
'EGR 모듈' 교체는 95% 리콜 조치 받아
다른 화재 원인 '흡기다기관' 교체, 8만대 아직 리콜 전
감사원 “국토부‧교통안전공단, 늦장대응이 화 키웠다”
25일 오전 전남 해남군 도로를 주행하던 BMW 차량에 불이 났다. 사진=전남 해남소방서
25일 오전 전남 해남군 도로를 주행하던 BMW 차량에 불이 났다. 사진=전남 해남소방서

[스마트경제] “BMW에 불이 난 것 보니 여름이 시작되나 보다”, “1년 지난 모델도 불타오르니 BMW 옆은 가지도 말자”

지난달 25일 전남 해남군서 도로를 주행하던 BMW 520d 차량에서 불이 났다고 보도되자 일부 포털사이트와 커뮤니티에서는 이 같은 글이 쏟아져 나왔다.

최근 BMW 코리아는 지난해 8월부터 시작한 1차 리콜 대상 10만6000여 대 가운데 96%를 마쳤고, 지난해 11월 시작한 2차 리콜은 6만5000여 대 가운데 91%를 완료해 전체 이행률 9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 국내에서 리콜된 BMW 차량 10만6000여 대는 모두 2016년 11월 이전에 생산된 모델로 BMW는 2016년 11월 이후 생산된 디젤차부터는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EGR을 개량해 탑재했다고 밝힌 바 있다.

EGR 모듈 교체는 높은 완료율을 보이지만 지난해 말 민간합동조사단이 화재의 또 다른 원인으로 지적한 흡기다기관의 교체는 8만대 가까운 차량이 점검 또는 교체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BMW 화재와 폭염의 상관관계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기온이 계속 오르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과 시민들의 불안감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BMW코리아 “원인은 EGR쿨러”… 일각에선 소프트웨어 문제 지적 

지난해 8월 BMW는 자사의 디젤 모델이 집중적으로 화재가 발생하며 논란이 커지자 자발적 리콜을 실시했다. 당시 BMW코리아는 자체 조사결과 차량화재원인이 EGR쿨러 균열에 따른 냉각수 침전물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요한 에벤비클러 BMW 그룹 품질 관리 부문 수석 부사장은 직접 내한해 “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가 근본 원인이지만 누수 현상이 있다고 해서 모든 차에서 불이 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차량의 주행거리가 굉장히 길고, 장시간 주행했고, 바이패스 밸브가 열린 상태일 때에만 화재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내 일부 전문가들은 EGR 부품 자체가 아니라 작동하는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논란은 커져갔다.

이후 리콜대상이었던 디젤모델뿐만 아니라 BMW 전 차종에 걸쳐 화재가 잇달아 발생하는 등 파문이 끊이질 않자 소비자들은 집단소송을 내며 회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기도 했다.

◇민관조사단 “흡기다기관의 결함도 원인… 차량 결함 은폐한 흔적 발견”

BMW의 화재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해 말 화재원인에 대한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당시 조사단은 “EGR 쿨러 내 냉각수가 끓는 현상이 지속될 경우 EGR쿨러 균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대해 BMW의 소명과 연구원의 추가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 기존 원인으로 지목된 EGR외에도 흡기다기관의 결함도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사단은 4개월에 걸친 조사결과 BMW가 차량 결함을 은폐·축소하고 늑장리콜을 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다수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김경욱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과 박심수·류도정 민관합동조사단장이 BMW 화재 원인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2월 김경욱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과 박심수·류도정 민관합동조사단장이 BMW 화재 원인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조사단에 따르면 BMW 독일본사는 이미 2015년 10월 EGR쿨러 균열문제 해결을 위한 TF를 구성하고 2015년과 2016년에 걸쳐 엔진 설계변경을 하는 등 화재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에 착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늑장리콜에 대해 조사단은 BMW가 동일엔진·동일EGR을 사용한 일부차량에 대해 리콜하지 않고 있다가 조사단 해명요구 후 뒤늦게 추가리콜한 사항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에 국토부는 BMW에 대상차량 총 39개 차종 2만2670대에 해당하는 과징금 112억7664만원을 부과하기도 했다.

또 검찰은 BMW코리아 본사와 서버 보관장소인 세종텔레콤, 비즈앤테크 등을 압수수색해 흡기다기관 관련 수리 내역과 흡기다기관 작업지시서, 화재관련 보상서류 등을 확보했다. 지난 10일에는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을 소환조사하기도 했다.

앞서 BMW 피해자 모임 41명은 지난해 BMW 코리아와 독일 본사 경영진 등을 고소해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관련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감사원 “국토부‧교통안전공단, 초기 대응 미흡”

한편 감사원은 지난 22일 “2015년 1월 이후 BMW 차량의 주행 중 화재 기사가 매월 평균 1회, 기획기사는 총 11회 보도되는 등 많은 언론 보도가 이뤄졌지만,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이를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교통안전공단은 차량 화재 사고와 관련한 소비자의 불만신고 6건을 제대로 대응하지 않은 것과 2017년 11월에 관련 법령에 따라 BMW 측으로부터 기술정보자료와 무상수리정보를 제출받고도 역시 아무런 분석과 조사를 하지 않은 것이 드러났다.

아울러 국토부는 당초, 회사측 반발을 이유로 제작 결함이 있는 106만여 대에 대해 리콜 대신 자동차관리법에도 없는 '공개 무상수리'를 권고한 것도 밝혀지며 BMW 화재와 관련된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한승주 기자 sjhan0108@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레인메이커 2019-06-03 11:52:24
받아쓰기 기레기야. 아직 흡기다기관 정식 리콜 시작도 안했다. 차주들 리콜 불응? 내려준거 받아쓰고 쓰레기 처먹고 살고싶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