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융합 자율주행차’ 내달 상암동서 세계 최초 공개
‘5G 융합 자율주행차’ 내달 상암동서 세계 최초 공개
  • 한승주
  • 승인 2019.05.2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차 탑승 신청, 6월 3일부터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 개념도. 사진=서울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 개념도. 사진=서울시

[스마트경제]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세계 최초의 '5G 융합 자율주행차'가 오는 6월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일반 시민에게 공개된다.

서울시는 오는 6월 22일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을 열고 5G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은 '5G로 연결되는 미래교통'을 주제로 상암 누리꿈스퀘어 앞 보도, 월드컵북로 등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SK텔레콤, KT, 삼성전자, 언맨드솔루션, 연세대, 국민대 등 총 17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해 5G 통신망과 차량 통신(V2X) 기술을 이용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자율주행 협력시스템은 차량과 도로 인프라가 초고속·초저지연 5G 상용 통신망과 웨이브 등을 통해 연결되며, 차량에게 교통신호와 도로상 돌발 상황 등의 정보가 빠르게 전달된다.

이날 시민들은 자율주행차와 자율주행 버스에 탑승해볼 수 있다. 총 7대 차량(버스 4대, 승용차 3대)이 오전 10시∼오후 5시 승객을 태우고 월드컵 북로 약 1.1㎞를 달린다.

자율주행차 탑승 신청은 6월 3일부터 서울시 홈페이지와 TOPIS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받고 행사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서울시는 행사 진행을 위해 22일 오전 5시∼오후 5시 월드컵북로 월드컵파크 6단지 교차로부터 디지털미디어시티 교차로 구간 양방향 8차로 중 6개 차로를 통제한다. 9일 0시∼오전 11시에는 자율주행차량 운행 사전연습을 위해 같은 구간 양방향 8차로 중 4개 차로를 막는다.

서울시는 7월 중 상암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정식으로 열 예정이다. 테스트베드 내 자율주행센터를 민간기업에 개방하고 5G 자율주행 버스 시범운행도 시작한다. 테스트베드 내 모든 장비와 편의시설은 국내 모든 미래교통 관련 업체에 24시간 무상 제공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을 계기로 서울은 5G 기반 자율주행, 상용 커넥티드 카를 선보인 세계 최초의 도시로 기록 될 것”이라며 “서울이 5G, 커넥티드 카, 자율주행 등 미래교통 시대에도 세계 도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한승주 기자 sjhan0108@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