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르노-피아트 합병 시 르노와의 관계 수정할 것”
닛산 “르노-피아트 합병 시 르노와의 관계 수정할 것”
  • 한승주
  • 승인 2019.06.0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병을 추진 중인 피아트와 르노차의 로고. 사진=연합뉴스
합병을 추진 중인 피아트와 르노차의 로고.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닛산자동차는 연합 관계에 있는 프랑스 자동차업체 르노가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합병하면 르노와의 관계를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4일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사이카와 히로토 닛산차 사장은 전날 저녁 “르노와 FCA의 통합이 실현될 경우 닛산과 르노 양사의 관계 방식을 기본적으로 수정해 갈 필요가 있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사이카와 사장은 “(합병 성사 시) 전혀 다른 회사가 된다. 여러 가지 것들을 전부 수정해야 한다. 이 중에는 자본 관계의 불균형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닛산차의 이익 확보 관점에서 지금까지의 계약 관계와 업무 진행방식에 대해 분석과 검토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FCA는 지난달 27일 르노에 각각 50%의 동등한 지분을 소유하는 합병을 전격 제안한 바 있다.

합병이 성사되면 르노의 연간 자동차 생산량은 현재 제휴하고 있는 닛산차, 미쓰비시차의 생산량을 포함해 1500만대를 넘어서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작사가 된다.

사이카와 닛산차 사장이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 합병을 계기로 르노가 추진하고 있는 자사 통합을 피하면서 르노와의 지분 구조를 자사에 유리하게 바꾸겠다는 구상을 드러낸 것으로 분석된다.

닛산차는 이번 합병안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를 할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지만 르노의 경영권 강화에 강하게 반대하는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한승주 기자 sjhan0108@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