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팰리세이드 '에바가루' 논란 일축… "차량에 문제 없어"
현대차 팰리세이드 '에바가루' 논란 일축… "차량에 문제 없어"
  • 한승주
  • 승인 2019.06.07 11:21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바가루 성분, '수산화알루미늄' 비결절성 폐섬유증, 기종, 기흉 등 유발
현대차, 공청회 열고 논란 해명… "백색가루는 산화알루미늄"
소비자 “현대차 분석결과 신뢰성 떨어져… 산화알루미늄도 해롭긴 마찬가지”
팰리세이드. 사진=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사진=현대자동차

[스마트경제] 현대자동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공조기에서 발생한 백색가루의 정체와 원인에 대해 사측과 소비자의 주장이 갈리며 논란이 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17일 팰리세이드 동호회 4곳의 주요소비자들과 만나 '팰리세이드 백색가루' 논란 공청회를 개최했다.

현대차는 이날 “백색가루가 나온 것은 인정하나, 그 원인은 아직도 의문이며 현재도 여려 경로를 통해서 조사가 진행중”이라며 “에바가루라고 단정지을만한 성분은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백색가루 주요 성분은 수산화알루미늄을 섭씨 300도 이하로 가열하면 생성되는 산화알루미늄”이라고 덧붙였다.

반면에 소비자들은 한국세라믹기술원에 성분 분석을 의뢰한 결과 주성분 중 수산화알루미늄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소비자들은 “세라믹기술원은 정부에서 관련 검사를 의뢰하는 곳으로 현대차 자체 분석 결과보다 객관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수산화알루미늄은 지난해 기아차 쏘렌토, 스포티지, 현대차 투싼 등 3개 차종 39만대 무상수리 권고 당시 문제가 됐던 에바가루 주요 성분으로 장기간 흡입하면 비결절성 폐섬유증, 기종, 기흉 등의 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바가루는 에바포레이터 알루미늄 표면처리공정 불량으로 증발기 표면 알루미늄이 부식되고, 이로 인해 형성된 백색가루가 에어컨 가동 시 송풍구로부터 분출되는 것이다. 부식은 차량 연식과 상관없이 조건만 맞으면 신차에도 발생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현대차가 주장한대로 백색가루가 산화알루미늄일지라도 인체에 유해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현대차 관계자는 “법으로 정해진 규격이 없고 자체적 판단에 따라 현재 차량의 수준은 문제가 없다”며 “국토부에서 진행중인 결과를 보고 규제가 생긴다면 당연히 그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한편 현대차가 직접 공청회를 개최해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음에도 여전히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에바가루 성실한 답변 및 조치요청’의 내용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리기도 했다.

팰리세이드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는 한 소비자는 “백색가루의 유해성보다 공조기에서 원인모를 가루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명확하게 규명되기 전까지는 구매를 보류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승주 기자 sjhan0108@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엠디 2019-07-19 22:52:33
팰리세이드는 무조건 에바가루가 송풍구에서 나옵니다...쏘렌토에 장착한 에바와 똑같은 에바를 팰리에 아주 저렴한 소비자가 6만원짜리를 설치 했습니다 에바가루가 나오는걸 차주들이 모를뿐이지 에바가루는 100프로 나옵니다
에바가루는 폐병과 치매등을 유발시키는 독극물입니다
10여년전부터 국토부와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건강을 해치는것을 알면서도 자세한 발표를 미루고 있습니다. .국민의 건강을 담보로 국가와 대기업은 돈벌이를 하고 있습니다
국가는 빨리 이를 숙지하고 조사하길 바랍니다

구매예정자 2019-06-09 23:44:37
이거 때문에 못사고 있는데 우째 그냥 덮어버리려 하는건가? 쏘렌토도 불안하고

현기 2019-06-09 15:24:12
무해하니까 담당자 콧구멍에 부어줘야 된다고 봅니다

엠디 2019-06-09 08:55:05
기사도 기사다운 기사를 쓰라...현대에서 처 불러 주는 그대로쓰지발고 기본상식은 가지고 쓰라...쏘렌토. 팰리세이드는 에어컨 송풍구에서 독극물이 나오는 차다 이게 팩트다

덤보 2019-06-08 12:57:29
신차 1년은 마루타라지만 이정도로 결함많은 차를 본적이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