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3기 신도시에 전문가 100명 투입
국토부, 3기 신도시에 전문가 100명 투입
  • 이동욱
  • 승인 2019.06.09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별 광역교통대책 연말부터 순차 확정

[스마트경제] 정부가 3기 신도시 개발구상을 100여명의 전문가들과 함께 마련한다.

국토교통부는 100여 명의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3기 신도시의 교통, 일자리, 도시·건축 등 각 분야 개발구상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3기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 고양 창릉, 하남 교산, 부천 대장, 인천 계양 등 100만㎡ 이상 크기의 대규모 택지로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30만가구 주택 공급계획'의 일환이다.

광역교통 개선대책 전문가 연구용역은 신규 택지 반경 20㎞ 지역을 대상으로 개발에 따른 교통 유발량과 교통대책의 효과를 분석한다. 국토부는 여기에 지방자치단체 의견까지 수렴해 교통대책을 보완 또는 추가할 계획이다. 

교통 인프라 구축 등 사업별 완공시기와 세부 추진일정 등이 담긴 광역교통 개선대책은 올해 말부터 내년 상반기끼지 지구별 순차적으로 발표하기로 했다.

UCP(Urban Concept Planner, 도시 개념 계획자), 포럼 등도 신도시 지구별 개발 구상에 동원된다. 도시·교통·환경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UCP는 신도시 공공주택 지구 지정 전 단계부터 개발 구상안 수립에 참여해 구상과 지구계획 간 정합·연계성을 확보하고 지자체·사업시행자와 회의를 통해 지역 맞춤형 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이밖에 스마트시티·교육·일자리를 비롯한 6개 분야, 50여 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3기 신도시 싱크탱크' 신도시 포럼도 이달 말까지 이어진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함께 공모를 통해 3D 지구계획을 수립하는 등 다각적 분야에서 전문가와 특화계획을 지속 수립하고 UCP·신도시포럼 등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 내년부터 지구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