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통화정책, 경제상황 변화 따라 적절히 대응할 것”
이주열 한은 총재 “통화정책, 경제상황 변화 따라 적절히 대응할 것”
  • 복현명
  • 승인 2019.06.12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2일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등 대외 요인의 불확실성이 높아져 그 전개추이와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며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한은 창립 69주년 기념사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이를 위해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시나리오별 정책운용 전략을 수립해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가계부채, 자본유출입 등 금융안정 리스크 요인도 함께 고려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또 “미중 무역분쟁이 심화하며 세계교역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반도체 경기 회복이 예상보다 지연될 소지도 있다”고 했다.

이 총재는 “불확실성이 한층 높아지며 시장이 경제여건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통화정책의 결정 배경과 주요 리스크 변화에 대해 보다 상세히 설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가가 목표보다 상당폭 낮은 수준에 있다”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충실히 설명해 물가상황에 대한 경제주체들의 이해를 높여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반도체 경기 회복 지연, 미중 무역분쟁 심화 등으로 대외 환경이 크게 달라졌다”며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은 한층 커진 것으로 판단돼 특정 산업 중심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경제로서는 이 같은 불확실성 요인이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따라 성장이 영향받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저출산과 고령화,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등 우리 경제의 성장을 제약하는 구조적 요인들이 상존하고 있다”며 “대내외 경제환경 불확실성이 상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은행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더욱 높여 나가기 위해서는 외부와 적극 소통하는 한편 전문성을 강화해 정책역량을 확충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