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1분기 영업익  1877억원…전년비 7.5%↓
LG유플러스, 1분기 영업익  1877억원…전년비 7.5%↓
  • 백종모
  • 승인 2018.05.04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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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새로운 수익회계(L-IFSS 1115호) 기준으로 올해 1분기 매출 2조9799억원, 영업이익 1877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늘었으나, 영입이익은 7.5% 감소했다.

영업수익은 2조2701억원을 기록했으며, 단말수익은 7099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1조3346억원, 유선수익은 9197억원을 기록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부사장은 “모바일 미디어 사용량 증가와 세컨 디바이스 확대를 고려한 속도·용량 걱정없는 요금제를 출시했다”며 “U+프로야구, U+골프 같은 스포츠 중계 서비스도 선보이며 고객 경험을 확대하는 데 힘썼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해 1분기의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한 결과다”고 덧붙였다.

1분기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3355원을 기록하며 직전 분기 대비 3.7% 하락했다. 하지만 총 순증 가입자는 직전 분기 대비 52.5% 증가한 22만8000명을 달성했다. LTE 가입자 역시 1243만9000명을 기록하며 전체 무선 가입자의 92.8%에 달해 양질의 가입자 증가 추이를 이어갔다.

이와 같은 무선 가입자 성장은 국내 최초로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는 선제적 요금제, U+프로야구 애플리케이션 등 차별화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출시 등의 요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유선수익은 홈미디어 수익 증가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3.7% 상승한 9491억원을 달성했다. 유선수익 중 홈미디어 수익은 작년 동기 대비 11.6% 상승한 4701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작년 동기 대비 14.9% 증가한 367만2000명의 IPTV 가입자 성장에 힘입은 결과다. IPTV 가입자 성장은 유아서비스 플랫폼 'U+tv 아이들나라' 등 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신규 가입자 확보, UHD 고객 확대를 이끌어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LG유플러스는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으로 IPTV 수익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기업 수익은 4790억원을 기록했다. 기업 수익 중 e-Biz 사업 수익은 온라인 및 모바일 결제 시장 성장으로 작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1890억원을 달성했다.

2018년 1분기 마케팅비용은 시장안정화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5043억원이 집행됐다. 새 회계기준으로는 기존 회계기준 대비 소폭 확대된 5134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새로운 회계기준 K-IFRS 1115호 적용에 따라 과거 단말수익과 서비스수익에서 각각 차감 되던 단말지원금과 요금할인이 앞으로는 하나의 거래로 간주돼 단말수익과 요금수익의 비율로 안분 차감된다. 고객유치수수료 역시 당기 비용에서, 향후에는 자산화되어 고객의 가입기간 동안 상각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백종모 기자 phanta@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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