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주택시장 변수 ‘금리인하·추가규제’
하반기 주택시장 변수 ‘금리인하·추가규제’
  • 이동욱
  • 승인 2019.07.0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인하 시 비용 부담 상승… 부동산 관심 높아져
2019년 하반기 주택시장 변수. 사진=KB부동산
2019년 하반기 주택시장 변수. 사진=KB부동산

[스마트경제] 올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추가 부동산 규제 등 5가지가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2일 KB부동산 리브온 ‘2019년 하반기 아파트 시장 5가지 변수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금리인하’라는 변수를 통해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될 것으로 점쳐진다.

KB부동산은 하반기 부동산 시장 변수로 △금리인하 △정부의 추가 규제 대책 △유동성 흐름 △추가 공급 △주택구입비용 부담 확대 등을 주요 변수로 내다봤다. 

현재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분쟁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면서 미 연방준비제도의 연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는 우리나라 역시 적절한 인하가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최근 강남 등을 중심으로 집값이 반등하고 있지만 이로 인해 추가 부동산 대책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재건축 가능허용연한 강화 등의 규제들이 거론되고 있다.

세 번째 변수로 ‘유동성’을 꼽았다. 저금리 지속에 따른 유동성 증가는 실물자산에 대한 구매 욕구로 이어진다. 장기 성장 둔화로 위험자산에 부담으로 느낀 주식 등 투자자산이 향후 주택분양시장, 상업용부동산 등 대체자산으로 선회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역시 하반기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변수로 지목된다. 3기 신도시 당첨자 선정 과정은 100% 청약가점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무주택 요건을 유지하려는 예비수요자가 늘어날 전망이기에 기존 주택시장으로의 유입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주택구입비용 부담 확대’ 변수는 기존주택에 대한 구매력을 낮출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과 같은 조정대상 지역은 대출규제 강화로 자금여력이 부족한 젊은 층의 진입 장벽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