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삐 풀린 서울집값…정부, 부동산 추가 규제 ‘만지작’
고삐 풀린 서울집값…정부, 부동산 추가 규제 ‘만지작’
  • 이동욱
  • 승인 2019.07.0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아파트값 3주 연속 ‘상승’… 강남 재건축 견인
“투기수요 추가 유입 등 시장 불안 시 강력 조치”
서울 강남의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 강남의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마트경제] 서울 아파트값이 최근 3주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다. 강남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한 상승세가 강북으로 옮겨 붙으면서 아파트 매수세 역시 증가하는 모습이다.

최근 금리 인하·3기 신도시 개발 대규모 토지 보상 등이 하반기 주택시장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으로 떠오르면서 정부가 추가 부동산 규제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6월 마지막주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와 동일하게 0.03% 상승했다. 재건축 예정 아파트가 0.11%, 일반 아파트는 각각 0.02% 올랐다. 

실제 강남권에서는 재건축 예정 아파트를 중심으로 상승하던 매매가격이 대단지 일반 아파트까지 끌어올리는 분위기다. 강남구 대치동 은마와 한보미도맨션은 1000만~2500만원 상승했다. 송파구 잠실동 트리지움과 리센츠가 1000만원, 신천동 잠실파크리오가 250만~1000만원 올랐다. 

강북권에서는 저평가된 소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이 뛰었다. 노원구 월계동 삼호4차, 미륭, 미성, 사슴3단지, 삼호3차 소형면적이 500만~1000만원 상승했다. 

서울 아파트 매수세는 8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서울의 매수우위지수는 65.5를 기록해 전주(57.5) 대비 대폭 상승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첫째주(67.2) 이후 32주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강남 아파트값이 상승 전환하면서 아파트 매수세가 증가하는 것에 비해 강북권은 급매물을 찾는 매수 문의가 증가하고 있으며 재건축·재개발 지역은 저가의 급매물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아파트값이 다시 꿈틀거리자 정부와 서울시는 진화에 나선 모습이다. 정부가 내놓을 추가 대책으로는 대출 규제 강화와 재건축 허용 연한 확대, 종합부동산세 강화 등이 거론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도 분양가 통제 강화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 ‘2019년 주거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울시 재개발 임대주택 의무비율을 현행 10%에서 최대 20%까지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과열 조짐이 지속될 경우 1주택자에 대한 세금 규제 강화나 재건축 허용연한 강화 등의 추가 대책 카드를 꺼내 진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재건축 23곳, 재개발구역 15곳 등 총 38곳을 정비구역 일몰제 대상 사업지로 지정했다. 이 사업지는 추가 진척 사항이 없으면 내년 3월 이후 정비구역에서 해제된다. 여기에 지난해 3월 재건축 아파트 안전진단 기준이 강화된 것도 재건축 사업 지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분양가 심사기준을 강화했다. HUG는 지난달 고분양가 사업장의 분양보증 심사기준을 개정해 주변 시세의 110%를 분양가 상한 기준으로 삼던 것을 100~105%로 낮췄다.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이 HUG의 분양가 통제를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후분양으로 돌아서선 가운데 강북권 분양 단지들도 후분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주택정책과 관계자는 “실수요자 중심 안정적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한편, 투기수요 추가 유입 등 시장 불안 조짐이 보이면 즉각 더욱 강력한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