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혜택에 합리적 분양가까지.. 돈 되는 지식산업센터 ‘김포 마스터비즈파크’ 본격 입주
세제혜택에 합리적 분양가까지.. 돈 되는 지식산업센터 ‘김포 마스터비즈파크’ 본격 입주
  • 김정민
  • 승인 2019.08.0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많아지면서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지식산업센터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술이 발전하며 지식산업센터 내 설계 및 외관 디자인 등 지식산업센터 품질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수요자들에게 가격 중요성이 커진 것이다. 또한 저렴한 분양가도 매력적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분석이다.

부동산114가 지난 해 11월 발표한 ‘2018년 3/4분기 상업용 부동산 분기 리포트에 따르면, 서울지역의 지식산업센터 평균매매가격은 3.3㎡당 837만원으로 나타났다. 지식산업센터 밀집지역인 구로구와 금천구는 이보다는 조금 낮았다. 구로구는 3.3㎡당 788만원, 금천구는 3.3㎡당 801만원이었다. 반면, 경기도에 위치한 안양시는 3.3㎡당 603만원, 성남시는 3.3㎡당 414만원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수도권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서울에 위치한 오피스나 지식산업센터에 비해 합리적인 분양가를 자랑한다. 여기에 사옥이나 공장을 마련하는 실입주 기업들에게는 세제혜택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지방세특례제한법 제58조의 2에 의거해 2019년 말까지 세금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2019년 12월말까지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 받은 입주자가 1년 이내 직접사용 시 취득세의 50%, 재산세의 37.5%를 경감 받을 수 있다. 단, 올해 말까지만 세금감면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지식산업센터 입주를 생각하는 수요자들은 서둘러야 한다. 이 밖에도 정부의 금융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어 금융비융을 절약할 수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사옥이나 공장마련을 원하는 실입주기업 입장에서는 세제헤택을 누릴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 입주를 적극 고려할 만하다. 여기에 주변 지식산업센터의 시세나 분양가를 꼼꼼히 따져서 경제적으로도 이익이 되는지도 살펴야 한다”며 “투자용으로 구입하려는 수요자들 역시 대출규제에서 자유로운 상품이 지식산업센터이기 때문에 비용 대비 효과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를 만족시키면서 새로운 투자대안으로 지식산업센터가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현재 활발하게 입주가 진행중인 지식산업센터가 있어 주목할 만하다.

김포 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F-2-2블록(장기동 2083-6)에 들어서는 ‘김포 마스터비즈파크’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374실, 근린생활시설 54호실 규모로 만들어지며 법정 주차대수의 200%가 넘는 주차가 가능하다. 기존의 지식산업센터와는 달리 소형 오피스 중심인 도심벤처형 지식산업센터로 분양한다. 벤처형 공장 및 오피스가 필요한 중소기업이 입주하기 좋으며, 기존 오피스 대비 지원 혜택이 많은 것이 장점이다.

여기에 3.3㎡당 500만원 중반대의 합리적 분양가로 입주 가능 업종 입주사들은 2019년 12월까지 취득세 50% 감면, 입주 후 5년간 재산세 37.5%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포 마스터비즈파크는 현재 개통을 준비중인 김포도시철도 장기역을 이용하면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해 서울 도심 및 강남권역으로의 환승도 편리하다. 48번 국도 등 도로교통이 잘 갖춰져 있어 입주기업은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출퇴근이 편리해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포도시철도 이외에도 한강신도시 장기동을 출발해 홍대입구까지 오는 굿모닝급행버스와 당산역을 거쳐 여의도 환승센터까지 가는 G6001번 버스도 이용할 수 있으며 홍대와 강남역까지 가는 광역급행버스 이용도 쉽다.  또한 서울 및 김포 주요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한 48번 국도 이용도 쉬우며, 걸포IC 등을 이용하면 서울 및 인근 수도권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김포 마스터비즈파크가 들어서는 도시지원시설용지 주변에는 국민연금관리공단, KT&G, 한국농어촌공사, 김포경찰서 등 공공기관과 공기업 등이 들어와 있으며, KB국민은행전산센터, 신세계아이앤씨전산센터, 한국전력공사, 호텔 등이 조성을 완료하였거나 조성진행 중이다. 단지 맞은편에는 종합의료시설 부지가 예정되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입주 근로자들의 편의시설이 풍부하다.

분양 관계자는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데도 합리적 분양가를 자랑해 사옥 또는 오피스를 구하려는 기업들의 문의전화가 지식산업센터 완공 이후 부쩍 늘어났다”고 분위기를 전하며 “세제혜택이 올해까지만 적용되기 때문에 실입주를 고려하는 기업체들은 서둘러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