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연희동 유휴부지·증산빗물펌프장에 청년 공공주택 조성
서울시, 연희동 유휴부지·증산빗물펌프장에 청년 공공주택 조성
  • 이동욱
  • 승인 2019.08.22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이용 부지에 청년형 콤팩트시티 설계안 공개
증산동 공공주택 설계안 당선작. 사진=서울시 제공
증산동 공공주택 설계안 당선작. 사진=서울시 제공

[스마트경제] 서울시가 공터로 방치됐던 교통섬과 기존 빗물펌프장 부지 등 도심 속 저이용 공공부지를 복합개발해 청년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공주택 모델을 선보인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가 지난해 말 발표한 ‘주택공급 5대 혁신방안’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도심 속 저이용 유휴공간을 혁신해 생활SOC를 확충하는 ‘리인벤터 서울’ 프로젝트의 시범사업으로 추진된다. 

대상지는 △연희동 일대 교통섬 유휴부지(4689㎡)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앞 증산빗물펌프장 상부 포함 부지(6912㎡) 2곳이다. 

이번에 조성되는 공공주택은 기존 세대수 개념에서 벗어나 공유주택, 1인주택 같은 가변적 ‘청년주택’이 총 500명 입주 규모로 들어서고, 공유워크센터, 청년창업공간, 청년식당 같은 ‘청년지원시설’과 공공피트니스, 도서관 같은 ‘생활SOC’, 빗물펌프장 같은 ‘기반시설’이 입체적‧압축적으로 조성된다. 시는 자연경관을 확보할 수 있는 잠재력을 살려 자전거도로를 신설하거나 수변공간으로의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접근성을 높였다.

‘교통섬 위 공공주택’으로 재탄생할 경의선숲길 끝 교통섬 유휴부지는 청년 유동인구가 많은 경의선숲길과 가좌역, 홍제천을 연결하는 보행 거점에 위치한 특성을 살려 청년활동시설과 생활SOC가 결합된 청년주택으로 꾸며진다. 

연면적 9264㎡, 지상 7층 규모로 200인 내외의 가변형 청년주택과 청년창업지원센터, 도서관, 청년식당, 마켓, 옥상텃밭, 운동시설 등이 조성된다. 특히 빗물펌프장 시설을 신설하고, 빗물펌프장을 인공지반으로 활용해 주거와 어우러지면서도 홍제천을 조망할 수 있는 다양한 레벨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미 홍제천변에 조성돼 있는 자전거길을 연장해 건물 주변을 잇는 자전거길을 만들고 1층에 카페와 식당 등을 배치, ‘자전거 허브’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서울 지하철 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등 3개 철도 노선이 지나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인접한 증산빗물펌프장 부지는 서울 서북권과 일산, 파주, 운정 등 수도권 신도시를 연결하는 관문지역으로서 수도권 통근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청년주택으로 조성된다.

기존 빗물펌프장 상부에 데크를 설치해 연면적 1만349㎡, 지상 13층 규모의 복합시설이 들어선다. 1인 주택(100호)과 공유주택(65호) 등 총 300여명이 입주 가능한 청년주택과 공유오피스, 코인빨래방, 공유키친, 공공피트니스, 농수산물 마켓 등 생활SOC(3047㎡)가 조성된다. 

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8월 말 본격적으로 설계에 착수해 연내 지구계획 수립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와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2020년 1월 공공주택 통합심의, 2월 지구계획 및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을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실시설계를 거쳐 2020년 하반기 착공, 2022년 하반기 입주를 목표로 한다.

박원순 시장은 “공공주택 공급은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꼭 필요하고 한창 경제활동을 하는 청년들에게는 생활안전망이 된다”며 “저이용 도시공간을 효율적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최고의 건축가를 선정해 청년주택과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생활SOC를 함께 조성하고, 지역의 활력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김세용 서울도시공사(SH공사) 사장은 “이 사업을 통해 단절된 도시공간의 활력을 불어넣고, 디자인혁신을 통한 새로운 청년주택의 모델로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저이용 도시공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서울시 내 기반‧공공시설과 주택‧생활SOC 복합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