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포드코리아, 6세대 모델 ‘올-뉴 익스플로러’ 출시
[현장] 포드코리아, 6세대 모델 ‘올-뉴 익스플로러’ 출시
  • 복현명
  • 승인 2019.11.0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륜구동 시스템, 자동 10단 변속기 결합
4324L의 탑승공간, 최고출력 304마력
정재희(가운데) 포드코리아 대표가 올-뉴 익스플로러를 출시한 후 차량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복현명 기자.
정재희(가운데) 포드코리아 대표가 올-뉴 익스플로러를 출시한 후 차량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복현명 기자.

[스마트경제]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수입 대형 SUV 시장을 선도해 온 익스플로러의 6세대 모델 ‘올-뉴 익스플로러(All-New Explorer)’를 5일 공식 출시했다. 이번 올-뉴 익스플로러는 북미 시장에 이어 두 번째이자 아시아 지역 최초로 진행되는 출시다.

포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SUV인 익스플로러는 1990년 1세대 모델이 출시된 후 전 세계적으로 약 800만 대가 판매된 글로벌 모델이자 SUV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SUV 중 하나로 오랜 시간 사랑받아 온 모델이다. 또한 1996년 한국 시장에 처음 소개된 이후 대형 SUV 시장 확대에 공헌해 온 익스플로러는 2017년~2018년 2년 연속 수입 SUV 판매 1위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9년 만에 완전히 새로워진 모습으로 출시되는 올-뉴 익스플로러는 포드의 차세대 후륜구동 아키텍처를 적용한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모델로(Intelligent 4WD), 7가지 주행 모드를 갖춘 지형 관리 시스템(TMS, Terrain Management System™)을 통해 더욱 다이나믹한 온·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발휘한다.

올-뉴 익스플로러의 강력하고 효율적인 2.3L GTDI 엔진은 최고출력 304마력과 최대토크 42.9kg.m의 업그레이드된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새로운 10단 자동변속기와 결합해 부드러운 주행감과 개선된 연비를 자랑한다. 또한 포드의 통합 운전자 지원 시스템인 코-파일럿 360 플러스(Co-Pilot 360 Plus)를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 테크놀로지는 운전자에게 안전하고 여유 있는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더 강하게, 더 효율적으로 업그레이드된 퍼포먼스

올-뉴 익스플로러의  2.3L GTDI 엔진은 전 세대 대비 향상된 304(5,500rpm)마력, 42.9kg.m(3500rpm) 토크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또한 후륜구동 드라이브 시스템과 익스플로러에는 처음 적용된 자동 10단 변속기가 결합해 역동적인 동시에 응답성과 효율성이 높아진 안정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연료 효율성도 개선돼 올-뉴 익스플로러의 공인 연비는 전 세대 대비 1km/L 향상된 8.9km/L(복합연비 기준)를 달성했다.

더불어 지형 관리 시스템은 3개 모드가 추가돼 노멀(Normal), 스포츠(Sport), 트레일(Trail), 미끄러운 길(Slippery), 에코(Eco), 깊은 눈/모래(Deep Snow/Sand), 견인/끌기(Tow/Haul)2의 7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 다양한 도로와 주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하도록 온·오프로드 주행성능을 한층 개선했다.

또한 올-뉴 익스플로러는 전면, 1열 측면에 적용된 어쿠스틱 글래스와 포드 최초로 적용된 이중벽 대시보드(엔진룸과탑승공간 사이의 이중 벽체 구조)를 통해 실내 정숙성을 높여 더욱 조용한 익스플로러를 탄생시켰다.

◇스타일 리시하고 모던한 익스플로러만의 아이덴티티 익스테리어

지난 30년간 6세대 모델에 이른 익스플로러 역사에 일관되게 적용되온 디자인 요소는 익스플로러를 규정짓는 중요한 아이덴티티다. 검은색의 A-필러와 D-필러, 차체 색상과 동일한 C-필러 등 익스플로러의 고유한 디자인 요소는 이번 올-뉴 익스플로러에도 그대로 유지되는 한편, 새로운 그릴 디자인을 통해 더욱 강렬해진 첫인상을 구현했다.

포드코리아의 올-뉴 익스플로러. 사진=포드코리아.
포드코리아의 올-뉴 익스플로러. 사진=포드코리아.

이와 함께 새롭게 적용된 후륜구동 아키텍처로 인해 올-뉴 익스플로러의 외관은 짧아진 오버행과 길어진 휠베이스, 낮아진 차체로 날렵하면서도 역동적인 디자인 프로포션을 완성했다. 올-뉴 익스플로러 고객은 취향에 따라 10가지 외장 컬러를 선택할 수 있으며 20인치 핸드-폴리시드 알루미늄 휠이 기본 장착된다.

◇더욱 넓어진 적재공간과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 향상을 고려한 실내 공간 디자인 또한 돋보인다. 올-뉴 익스플로러는 차체 내부 개선을 통해 더욱더 넓고 편안한 좌석, 성인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3열, 로터리 방식 변속기 도입을 통한 공간 확보 등 차별화된 편의성을 제공한다. 특히 올-뉴 익스플로러는 전 세대 대비 늘어난 4324L의 탑승공간을 확보했으며 1열 뒤는 2486L, 2열 뒤 1356L, 3열 뒤 515L로 총 적재공간 역시 증가했다.  

또한 넓어진 차체임에도 2열에 새롭게 적용된 이지 엔트리(E-Z entry) 시트와, 3열 파워폴드® (Powerfold®) 버튼으로 쉽고 편한 동승자 탑승, 하차와 시트 컨트롤 용이성을 확보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해졌다.

올-뉴 익스플로러 센터패시아에는 8인치 터치스크린이 자리 잡고 있다. 이는 싱크3(SYNC®3)작동을 위한 음성 인식 기능 및 터치 조작에 대한 탁월한 응답성을 제공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중심역할을 수행한다. 싱크3는 모바일 기기를 연동해 사용하는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TM)와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TM)를 지원한다. 또한 운전자는 컬러 LCD 클러스터를 통해 자주 이용하는 주행 정보와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지형관리 시스템 작동 시 이를 클러스터에서 3D 애니메이션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올-뉴 익스플로러에 B&O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B&O Play™)이 탑재됐으며 12개 고성능 스피커를 차량 내 최적의 장소에 배치해 운전 중에도 최고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탑승자의 편안함을 더해주는 10-way 파워시트가 동반석에도 장착됐고 센터 콘솔 뒤 암레스트 하단에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패드를 설치해 운전자 편의성을 높였다.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한 첨단 테크놀로지

올-뉴 익스플로러는 운전의 스트레스, 긴장감을 줄이고 운전자의 안정적인 차량 제어능력을 돕는 다양한 운전자 보조, 편의 기능들을 지원한다.

업그레이드된 코-파일럿 360플러스(Co-Pilot 360 Plus)는 운전자가 발견하기 어려운 사각지대 위험을 감지하는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S®), 운전자가 긴급 상황에서 잠재적인 추돌을 방지하도록 돕는 충돌 회피 조향 보조 기능(Evasive Steering Assist), 자동 긴급 제동이 포함된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Pre-Collision Assist), 차선 유지 시스템(Lane-Keeping System)을 통해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한다.

또한 새롭게 추가된 레인 센터링(Lane Centering) 기능은 주행 시 차량이 차선 중앙에 위치 ,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ntelligent Adaptive Cruise Control) 시스템이 활성화돼 있는 동안 작동한다.

360도 카메라, 분할 화면 디스플레이는 다각도로 차량 주변 상황을 살필 수 있도록 도와주며 특히 주차와 좁은 골목길을 이동해야 하는 상황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후진 제동 보조 시스템(Reverse Brake Assist)은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위험 요소가 발견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 시켜 충돌 상황을 방지한다. 후방 카메라에는 렌즈 클리너가 장착되어 있다.

◇운전자와 탑승자를 배려한 섬세한 케어

포드 고유의 시큐리코드 키패드는 B 필러에 장착돼 있으며 스마트키를 차에 남긴 채 운전자가 설정한 5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해 차 문을 잠금 또는 해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키를 소지하지 않은 가족도 필요할 때 차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포드코리아는 5일 아시아 지역 최초로 올-뉴 익스플로러를 출시했다. 사진=포드코리아
포드코리아는 5일 아시아 지역 최초로 올-뉴 익스플로러를 출시했다. 사진=포드코리아

또한 올-뉴익스플로러는 세척이 가능한 적재판을 갖추고 적재 공간을 분할해 활용 가능한 카고 매니지먼트 시스템(Cargo Management System)과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루프랙 사이드 레일(Roof-Rack Side Rail), 간단한 킥 모션만으로도 손쉽게 여닫을 수 있는 핸즈프리 리프트 게이트 등을 갖추고 있어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기에 최적화돼있다. 이 외에도 운전석과 조수석, 2열 좌석에서 독립적으로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트라이존 온도 조절 기능(Tri-Zone Climate Control)도 포함돼 있다.

포드 올-뉴 익스플로러 가격은 2.3L 리미티드 모델 기준 5990만 원(VAT 포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