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진 기업은행장, 정부에도 찍히고 연임도 ‘불안’
김도진 기업은행장, 정부에도 찍히고 연임도 ‘불안’
  • 복현명
  • 승인 2019.11.08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적 하락·친박인사 꼬리표에 김도진 행장 리더십 ‘휘청’
발로 뛰는 현장중시 행보, 해외시장 개척 의미 ‘퇴색’
IBK기업은행 전경과 김도진 기업은행장. 사진=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전경과 김도진 기업은행장. 사진=기업은행.

[스마트경제] 올해 12월 임기 만료를 앞둔 김도진 IBK기업은행장의 연임이 불투명할 것으로 보인다. 3분기 실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에 엇박자를 내면서 분위기가 순탄치 않기 때문이다.

8일 은행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올해 3분기 실적은 전분기 대비 7.5% 감소한 354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컨센서스 대비 약 28% 정도 하락한 실적이다. 특히 은행권 최대 수준의 NIM 하락과 대손충당금이 증가하면서 업계 안팎에서는 기업은행이 중소기업대출 시장에서 타 은행과의 경쟁에 밀려 수익이 악화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또 대손충당금도 850억원 정도를 적립하면서 김 행장이 빅배스(부실자산을 회계연도에 모두 반영해 위험요인을 일시에 제거하는 회계방식)를 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이다.

충당금은 거래 기업의 매출액 수익구조가 나빠지며 신용등급도 하락 등이 연결된 것으로 시기적인 요인이 크다.

특히 김도진 행장은 지난 2016년 취임 초부터 해외 영토 확장의 중요성을 강조해왔고 상대적으로 국내 중소기업 진출이 많은 동남아 국가에 주목해왔다. 이에 IBK인도네시아은행 출범은 물론 미얀마도 방문해 현지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 면담을 통해 은행 설립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는 국책은행 수장으로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코드를 맞추겠다는 의도였지만 올해 초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아 해외 순방에도 경제사절단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김도진 행장이 문재인 정부 들어 찍힌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기업은행은 기획재정부가 지분의 약 53.24%를 보유하고 있는 정부 출자기관으로 사실상 기재부가 기업은행의 대주주 역할을 맡고 있다. 기업은행장은 기업은행법에 따라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쉽게 말하면 청와대 의중이 행장 임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김 행장의 경우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시기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과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의 임명을 받은 전임 정부 출신으로 분류된다. 김도진 행장 선임 당시 기업은행 노동조합에서는 행장 선임 배경에 ‘친박계’ 인사라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김도진 행장이 이끈 기업은행은 그간 각종 논란과 의혹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기업은행은 지난해말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8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결과’에서 금융권을 덮친 채용비리 여파로 기업은행의 자회사인 IBK투자증권이 증권사 최초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으며 ‘꼴찌’ 등급인 5등급을 받았다.

이어 같은해 국정감사에서 기업은행의 다른 자회사인 IBK캐피탈은 고금리 대부업체에 이른바 ‘돈줄’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대부업체에 대한 신규대출을 중단하기도 했다.

또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 기조에 맞춰 작년 12월 자회사인 IBK서비스를 설립하고 파견·용역 근로자의 정규직 고용승계 과정에서 일부 정규직 직원들과 비정규직 직원들간의 갈등이 일어나며 김도진 행장의 자회사를 통한 정규직 전환이 문재인 정부의 눈치를 본 ‘꼼수’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러다보니 김도진 기업은행장의 연임이 불가능 해보인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김도진 행장이 ‘친박 인사’ 꼬리표를 해결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했지만 불행하게도 그 꼬리표가 지속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내부 출신인 김 행장의 한계가 다한 분위기”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