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업도시 사업시행자 용지 직접사용 의무 완화
국토부, 기업도시 사업시행자 용지 직접사용 의무 완화
  • 이동욱
  • 승인 2019.11.17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유치 활성화 목적"

[스마트경제] 기업도시 내 공공기관 등의 유치활성화를 위한 규제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기업도시개발 사업시행자에게 부여된 주된 용지의 직접사용 의무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기업도시개발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을 18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마련한 개정안은 기업도시가 위치한 지자체에서 제도개선을 건의한 사항으로 국토부는 지난 10월 박선호 제1차관이 주재한 ’제6회 규제혁신심의회‘에 이를 상정했다.

’기업도시개발특별법 시행령‘에 따르면 기업도시개발 사업시행자는 산업용지, 업무용지, 관광용지 등 기업도시의 주된 용도로 사용되는 토지의 20% 이상을 직접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이 직접 사용하게 할 목적으로 조성하는 토지에 대해서는 해당 토지면적의 50%를 사업시행자가 직접 사용하는 토지로 산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개정안은 현행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른 지방 이전 공공기관만을 대상으로 하던 것을, ’공공기관운영법‘에 따른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도시가 소재한 지역의 기초자치단체에 속한 지방공기업 및 지자체 출자·출연기관까지 확대한다.

또한, 사업시행자가 직접 사용하는 토지로 산입할 수 있는 토지면적 비율도 현행 50%에서 100%로 확대하도록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기업도시에 공공기관 및 지자체 출연 기관 등이 유치되면, 연관 기업 등의 입주가 활성화되어 기업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의 입법예고 기간은 12월 27일까지이고 관계부처 협의, 법제처 심사, 국무회의 등을 거쳐 내년 2월경에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 전문은 국토교통부 누리집의 법령정보·입법예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12월 27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