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 특집] 서울사이버대, 4차 산업혁명 대비 미래형 전문 경영 인재 양성 ‘박차’
[사이버대 특집] 서울사이버대, 4차 산업혁명 대비 미래형 전문 경영 인재 양성 ‘박차’
  • 복현명
  • 승인 2019.12.0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융합경영학부, 변화하는 경제 패러다임에 적합한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육성
커리어코칭, 국방융합관리, 온라인커머스 융합전공 신설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대비 인재 양성 선도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서울사이버대.

[스마트경제 복현명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가 재학생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학교 내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이 교육환경을 누리도록 하고 있으며 실제로 편성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은 재학생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일대일 커리어코칭, 취업역량 극대화 위한 학생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

서울사이버대 최대 강점인 ‘커리어코칭센터’ SCU CC(Career coaching Center)는 학사학위 취득, 재교육, 신규 취업 및 이직, 전직 등 다양한 비전과 목표를 가진 재학생의 적성과 역량을 고려해 전문 커리어 코치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집중커리어코칭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1단계(직업적성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L형), 2단계(커리어코칭상담), 3단계(입사지원서, 자기소개서 작성), 4단계(취업특강, 면접클리닉 참여), 5단계(실전 구직활동) 등 단계별로 일대일 맞춤형 진로상담과 더불어 커리어 역량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개인별 이력과 희망 직무에 따라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까지 맞춤형 밀착 상담을 실시하는 코칭 프로그램은 입사준비를 지원하며 전공과 관련된 국가, 민간 기관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은 물론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재학 중에 자격증을 취득하는데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학위뿐 아니라 각종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과 승진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고 있다.

◇‘SCU 멘토링’ 학생 호응도 높은 재학생과 신·편입생 교류 시스템

서울사이버대 SCU 멘토링 프로그램은 재학생과 신·편입생 후배들의 교류를 독려해 상부상조하는 서울사이버대학교만의 독보적인 커리큘럼이다.

신·편입생 대학생활 적응과 만족도 증대, 선후배간의 유대감 증진과 인적 네트워크 형성, 전공교과 학습에 요구되는 기초학습능력 향상, 온라인 학습 노하우 전수, 온·오프라인 만남 주도, 소속 조원들간의 친분관계 유지, 진로탐색·설계와 개인별 학습 로드맵 구축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 신편입생간의 유대와 교류를 쌓게 된다.

서울사이버대학교 학생들이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학교 학생들이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서울사이버대.

특히 서울사이버대는 강력한 자체 커리큘럼 구성뿐 아니라 변화하는 사회 트렌드에 부응하는 신설학과 개설로 미래형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기계제어공학과, 음악치료학과 신설과 더불어 미래인재융합학부에 커리어코칭, 국방융합관리, 온라인커머스의 3개 융합전공 트랙을 신설했으며 학생수요 분석과 사회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학과 개편과 교육과정 정비를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교육 중심으로 비전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2020학년도 서울사이버대 신·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지난 1일부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기계제어공학과, 음악치료학과와 커리어코칭전공, 국방융합관리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을 비롯해 학과명을 새롭게 바꾼 웹·문예창작학과, 복지경영전공, 가족코칭상담학과를 포함해 총 34개 학과(전공)이다.

세부 전공으로는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커리어코칭전공(신설), 국방융합관리전공(신설), 온라인커머스전공(신설)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신설)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신설) 등이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특히 서울사이버대 융합경영학부는 변화하는 경제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융합형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로 구성돼 있으며 학부 내 학과 간 자유로운 전공과목 연계와 교차 수강은 물론 경영 계열 최다 학과를 통한 재학생·동문 네트워크망을 통한 다양한 교류와 참여가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 융합경영학부-경영학과

서울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는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21세기 전문 경영인과 비즈니스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년별 교과과정의 체계화로 경영관련 이론과 현장 실무지식을 교육하며 전공 세분화를 통해 관심 있는 경영관련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했다.

정부기관, 관련협회, 기업체들과 해외명문대학교 경영학과 제휴, 협력기관과 연구소, 교내경영 연구센터 등 자체적인 교육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스터디그룹 운영, 교수와 학생간 1:1지도 외에도 경영사례연구, 창업 관련 아이디어 등 창업 추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학원지원 프로그램, 취업지원프로그램, 평생교육프로그램 등 효율적인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영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관련 자격증으로 경영지도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기술지도사, 창업지도사,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물류관리사, 마케팅 영업 전문가 자격증 등이 있고 졸업 후 진로로는 제조업에서 건설, 금융, 서비스, 공공분야와 첨단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리더로 활동 가능하다. 또 경영대학원(MBA), 산업대학원, 테크노 경영대학원 진학으로 경영 분야 전문가는 물론 취업을 원하는 경우 경영이론과 실무지식을 함양해 다양한 분야에 접목이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 글로벌무역물류학과

서울사이버대 글로벌무역물류학과는 진취적 ‘글로벌무역물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무역거래에 필요한 종합적인 실무지식, 글로벌 시장환경에 대처할 수 기업의 글로벌경영 안목, 그리고 이를 견인하는 물류와 유통의 지식과 실제를 학습하는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위해 무역실무, 글로벌경영, 물류-유통관리를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무역실무분야에선 수출입과 통상관련 전문지식으로 실무형 무역지식, 수출입 무역거래에 필요한 실무절차, 상관습, 무역법규에 대한 실무형 교육과정으로 구성됐고 글로벌경영분야에선 기업의 해외진출과 국제화 과정에서 수반되는 글로벌경영과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안목과 글로벌 리더십 개발, 글로벌 시장에 대한 이해와 사례형 교육과정이 편성됐으며 물류-유통관리분야에선 물류-유통흐름의 체계적인 지식 습득으로 국제물류, 수출입의 종합적 안목을 배양해 실무로 연계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서울사이버대 금융보험학과

서울사이버대 금융보험학과는 지난 2000년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개설 됐으며 현재는 재학생과 교수진의 규모, 강의 콘텐츠에서 최고의 역량을 갖추게 돼 금융보험 분야에서는 온·오프 대학 중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08년 9월 온·오프 대학 최초로 자산관리 종합교과목을 개설해 운용 중에 있으며 2010년 3월에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AFPK 자격인증 교육기관으로 지정됐다. 국내외 은행, 금융투자, 보험, 자산관리 분야를 망라한 금융 전반의 이론과 실무를 교육, 글로벌 금융시장에서의 전문금융인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금융현장 실무경험을 겸비한 교수진 확보, 전국적인 금융보험분야 휴먼네트워크, 실전 재테크 동호회, 학생회 운영 중이다. 또한 국내외 대학원진학을 위한 개인별 밀착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 세무회계학과

서울사이버대 세무회계학과는 최근 전문인력의 수요증가에 맞춰 세무와 회계의 기초와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개설됐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형 인재 육성을 위해 학생과 교수간 전담교수제 운영에 의한 1:1상담을 통해 자격증, 실무능력, 대학원 진학 등 학생의 요구에 맞는 최선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세무·회계컨설팅을 제공하는 전문인력 양성과 사회과학의 근간이 되는 경제 전반의 학습을 통해 생애 주기에 따른 투자, 보험, 세법, 부동산, 상속, 사업계획 분석, 창업 등의 종합생애설계 역량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