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T 상품 판매 허용… 금융당국 “지켜보겠다”
ELT 상품 판매 허용… 금융당국 “지켜보겠다”
  • 이동욱
  • 승인 2019.12.1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권의 ELT 판매 허용 건의 받아들여
융위원회가 은행의 고난도 신탁판매를 금지하기로 한 것에서 한 발 물러나 일부 허용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금융위원회가 은행의 고난도 신탁판매를 금지하기로 한 것에서 한 발 물러나 일부 허용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마트경제]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부탁을 일부 수용했다. 금융당국이 은행이 요청한 주가연계신탁(ELT)을 전격 허용하기로 한 것.

금융위원회는 12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고위험 금융상품 투자자 보호 강화를 위한 종합 개선방안 최종안'을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지난달 14일에 발표했던 1차 대책에서 2주간 은행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확정했다.

기초자산이 주가지수이고 공모로 발행됐으며, 손실배수 1 이하인 파생결합증권을 편입한 신탁(ELT)은 은행의 판매가 허용됐다.

기초자산인 주가지수는 5개 대표지수(KOSPI200, S&P500, Eurostoxx50, HSCEI, NIKKEI225)로 한정했다.

다만 상품이 금지됐다가 다시 풀려난 만큼, 관리 감독은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이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관련 투자자를 위해 보호장치를 강화하는지 지켜볼 방침이다.

앞서 당국은 지난 달 14일 발표한 DLF 종합대책 방안에서 ‘고난도·고위험 금융상품’에 해당하는 은행의 사모 판매를 금지했던 바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사모펀드가 사모펀드답게 설정·판매되고, 충분한 위험감수능력이 있는 투자자가 자기책임 하에 투자하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이번 종합방안을 토대로 지난달 14일에 발표한 일정에 따라 제도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