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전체 간편식에 '햅쌀 신동진미' 사용
CU, 전체 간편식에 '햅쌀 신동진미' 사용
  • 권희진
  • 승인 2019.12.1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BGF리테일
사진=BGF리테일

 

[스마트경제]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도시락, 김밥, 주먹밥 등 모든 미반 제품에 2019년 햅쌀 신동진미(米)를 사용하고 이를 알리는 햅쌀마크를 부착한다고 13일 밝혔다.

CU는 2016년부터 쌀이 사용되는 모든 간편식품에 도정한지 2~3일 이내의 단일품종 신동진미를 사용하고 있다. 신동진미는 쌀알이 크고 수분량이 적당해 최상의 밥맛을 내는 것으로 이름난 국산 품종이다.
 
특히, BGF리테일은 매년 햅쌀 품평회를 열고 신동진미 중에서도 최상의 상품만 선별하고 있다.

올해에는 지난달 전북 완주군에 위치한 BGF푸드에서 ‘2019년 햅쌀 선정회의’를 열고 전국 10여 곳 농가에서 추수된 신동진미를 대상으로 품평을 진행했다.

이날 품평회에서는 밥소믈리에를 포함한 BGF푸드 임직원,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MD 등 총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수분 함유량, 성분 분석을 포함한 품질검사와 맛, 찰기, 당도를 평가하는 관능검사 등을 거쳐 우수 재배 농가들을 선정했다.
 
해당 농가들은 내년 햅쌀 추수 시기까지 최고 품질의 신동진미를 전국 CU 간편식품 제조사로 납품한다. BGF리테일의 모든 간편식품 제조사에는 밥 짓는 기술과 영양학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 밥소믈리에가 1명 이상 근무하면서 쌀 품질과 밥 맛을 책임지고 있다. 
 
이렇듯 국내 1인당 쌀소비량이 감소하는 가운데 도시락 등 간편식의 인기가 꾸준히 높아지면서 편의점이 우리 농가의 든든한 판매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U에 따르면, 도시락 매출은 백종원 도시락이 선풍적인 인기를 끈 지난 2016년 168.3% 급증했으며, 2017년 7.7%, 2018년 19.3%에 이어 올해에도 11.6% 올라 꾸준히 신장하고 있다. 
 
실제로,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전국 간편식품 제조공장에서 올 해 매입한 쌀의 양은 약 1만6000톤으로 전년도 매입량 대비 10% 가량 증가했다
 
또한, CU는 보다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우리쌀이 소비될 수 있도록 상품 개발도 이어가고 있다.
 
일례로 지난달 KBS 인기 예능 편스토랑과 협업해 출시한 마장면이 대표적인 예다. 대만식 마장면은 밀가루 면을 사용한 요리지만 CU 마장면은 편스토랑의 기획 취지에 맞춰 100% 국내산 팔방미로 제조한 특수 쌀면을 사용한다. CU 마장면이 대박을 터뜨리면서 단 한 달 만에 약 60톤의 팔방미가 소비되는 효과를 낳았다. 
 
BGF리테일 김준휘 MD는 “편의점이 우리나라 쌀 소비량을 견인하는 주요 소비채널로 자리매김하면서 BGF리테일은 지역 농가의 든든한 파트너로 협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1인당 쌀 소비량이 줄어들어 고심하고 있는 농가에 힘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쌀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