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1분 상식] 겨울철 일상속 화재 예방법
[스마트 1분 상식] 겨울철 일상속 화재 예방법
  • 복현명
  • 승인 2020.01.0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1년 중 가장 높은 화재 발생률을 기록하는 겨울. 겨울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더불어 난방 기구 사용량이 많아 일상 속에서 화재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전기, 가스, 난방 기기 화재 등 동절기 화재 예방을 어떻게 하면 될까요. 오늘은 겨울철 일상 속 화재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멀티탭 관리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반드시 뽑아 둬야 해요. 플러그를 뽑을 때 전선을 잡아당기는 것일 아니라 플러그 몸통 자체를 잡고 뽑아야 전선에 무리가 가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전선의 과부하를 무시한 채 문어발식으로 배선을 연결해 사용하게 되면 과 전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요. 멀티탭을 사용하다 보면 먼지랑 때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간단하게 청소해주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먼저 면봉, 물티슈, 마른 천, 식초 등을 준비해주세요.

첫째, 청소하기 5분 전에 미리 콘센트 코드를 뽑아 전력을 차단해주세요.

둘째, 멀티탭 내부는 마른 천에 식초를 살짝 묻힌 후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천으로 잘 닦이지 않은 부분은 면봉을 이용해주세요.

셋째, 멀티탭 외부는 물티슈로 먼저 닦아준 후 면봉으로 틈새 부분을 닦아주세요.

넷째, 마지막으로 멀티탭 선까지 닦아주면 청소 끝

◆난방기구 화재 예방

날이 추워지면서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난방용품을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난방용품이라도 조금이라도 소홀하게 관리를 하게 되면 화상 및 화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각 난방용품 별로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1) 전기장판
겨울철 화재 원인 중 전기장판 화재도 빼놓을 수 없죠. 오래 사용할 경우 잠들기 전에는 전기장판의 온도조절장치를 적절한 온도로 조절해 주어야 해요. 보통 5시간을 사용했다면 1시간 정도 꺼 놓는 것이 좋답니다.

2) 전기난로
보통 전기난로를 신체와 가까운 곳에 두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렇게 되면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어 최소 1m 거리를 유지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바닥이 평평한 곳에 배치하고 불에 탈 물건이 있으면 최대한 멀리 배치해주세요.

3) 가스레인지 관리
가정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화재가 바로 가스 화재인데요. 가스가 새는 경우에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보다 안전하게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①사용 전 환기, 주변 정리

사용하기 전에 가스 누출이 있는지 확인하고 주변에 가연성 물질을 놓지 않아야 해요. 특히 청소를 자주 하면서 음식물 찌꺼기 등이 끼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②과열 방지 장치가 장착된 가스레인지 사용하기

2014년 1월부터 생산된 모든 가정용 가스레인지에 과열 방지 장치가 장착돼 있습니다. 과열 방지 장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냄비의 바닥 온도가 300℃에 도달하기 전에 작동하여 가스를 자동으로 차단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가스레인지에 안전장치가 있는지 잘 확인 후 사용하는 게 좋겠죠?

4) 인덕션 사고 예방                                  

가스레인지 보다 편리성 때문에 인덕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인덕션도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인덕션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인해볼까요?

①인덕션 전용 용기인지 체크해주세요.(인덕션레인지 사용 가능 문구 또는 기호 확인)

②냄비의 온도가 200℃ 이상까지 올라가면 화상 및 화재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니 내용물이 없는 상태로 냄비를 가열하지 마세요.

③열 방출구에 철사나 젓가락 같은 물건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④ 고양이가 인덕션 전원을 건드려 화재가 발생한 해프닝이 발생한 적이 있었죠? 최근 4년간 전체 65건 중 62건은 고양이가 낸 화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키우신다면 인덕션 위에 보호 매트나 덮개를 씌워 고양이 발바닥이 닿지 못하게 해주세요.

5) 소화기 올바른 사용 방법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소화기! 하지만 소화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소화기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려드릴까 해요.

①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가져가세요.

②소화기 손잡이의 안전핀을 뽑아주세요.

③바람을 등지고 불의 중심부를 향해 호스를 빼 들고 손잡이를 움켜쥐세요.

④불길을 빗자루로 쓸 듯이 골고루 방사해주세요.

목재, 의류 등에 붙는 불은 물, 소화기 등을 활용해 진압할 수 있어요. 그리고 과열, 합선 등으로 전기화재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보통 콘센트나 배선에 불이 붙게 되는데요. 제일 먼저 차단기를 내리고 소화기로 불을 끄도록 합니다.

화재 진압 전 충분히 대피할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나 집안 사람이 모두 대피해 여유가 있을 때, 출입문 쪽에서 소화기를 작동할 수 있을 경우에는 대피 전에 불을 꺼주세요.

6)집 비울 때 점검해야 하는 화재 예방 체크리스트

집을 비우게 될 때 안 쓰는 콘센트나 전자기기, 가스레인지 등 미리 체크하셔서 더 큰 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하셔야 해요. 화재 예방은 작은 관심과 주의에서 시작된다는 걸 잊지 마세요(자료=삼성화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