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1세대' 롯데 신격호 명예회장 별세
'창업 1세대' 롯데 신격호 명예회장 별세
  • 권희진
  • 승인 2020.01.20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롯데그룹 창업주인 신격호 명예회장이  향년 99세 나이로 19일 별세했다. 

신 명예회장은 서울 아산병원에 입원 중 전날 병세가 급격히 악화했으며 이날 오후 4시 29분께 신동빈 롯데 회장 등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세상을 떠났다.

신 명예회장의 별세로 이병철 삼성 회장, 정주영 현대 회장, 구인회 LG 회장, 최종현 SK 회장 등 '창업 1세대 경영인' 시대는 완전히 막을 내리게 됐다.

고인은 한국과 일본 양국에 걸쳐 식품·유통·관광·석유화학 분야 대기업을 일궈낸 자수성가형 기업가다.

맨손으로 껌 사업을 시작해 롯데를 국내 재계 순위 5위 재벌로 성장시킨 '거인'으로 평가받는다.

장례는 롯데그룹장으로 치러진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명예장례위원장을, 롯데지주 황각규·송용덕 대표이사가 장례위원장을 맡는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22일 오전 6시다. 발인 후 22일 오전 7시 서울 롯데월드몰 8층 롯데콘서트홀에서 영결식이 열린다. 장지는 울주군 선영이다.

신 명예회장의 별세 소식에 재계는 일제히 애도를 표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신 명예회장이 '기업보국' 기치 아래 국내 유통·관광 산업 현대화 등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신 명예회장의 헌신이 산업불모지였던 우리나라를 재건하고 경제를 부흥시키는 초석이 됐다고 기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