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체질 개선 나선다..."200여 개 비효율 점포 정리"
롯데쇼핑, 체질 개선 나선다..."200여 개 비효율 점포 정리"
  • 권희진
  • 승인 2020.02.1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사 이래 첫 구조조정... ‘2020년 운영전략’·‘미래사업 청사진’ 발표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사진=롯데쇼핑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사진=롯데쇼핑

 

[스마트경제] 롯데쇼핑이 창사 이래 첫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등 대대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다.

롯데쇼핑은 13일 비효율 점포 정리를 핵심으로 하는 ‘2020년 운영 전략’과 함께 ‘미래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롯데쇼핑은 지난 해 12월 단행한 조직 개편을 통해 기존 ‘사업부제’를 1인 CEO 체제 하의 통합 법인(HQ) 구조로 전환한 롯데쇼핑은 신속한 의사결정과 실행력을 확보했다.

과거에는 법인 내 각 사업부가 개별 대표 체제로 운영되면서 독립적 의사결정을 하다 보니 회사의 자원을 법인 전체의 성과를 위해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했다. 올해부터는 새롭게 신설한 HQ가 통합적 의사결정을 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각 사업부는 ‘상품 개발 및 영업 활동에 집중’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우선 롯데쇼핑은 백화점, 마트, 슈퍼, 롭스 등 총 700여 개 점포 중 약 30%에 달하는 200여 개 비효율 점포를 정리할 예정이다. 자산을 효율적으로 경량화하고 영업손실 규모를 축소, 재무건전성과 기업가치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와 더불어 롯데쇼핑은 핵심 역량인 '공간, MD, 데이터'를 활용해 체질 개선을 진행하는 미래 사업 운영 방향도 제시했다. 넓은 매장 공간과 지난 40여년 간 축적된 MD 노하우, 그리고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다각도로 활용해 기존의 ‘유통 회사’ 에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서비스 회사’로 거듭난다는 식이다.

또한 롯데쇼핑은 총 100만 평의 오프라인 공간을 리셋하고 업태의 경계를 넘나드는 매장 개편으로 사업부 간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경쟁력이 낮은 중소형 백화점의 식품 매장은 신선식품 경쟁력을 갖춘 슈퍼로 대체하고, 마트의 패션 존은 다양한 브랜드에 대한 바잉 파워를 갖고 있는 백화점 패션 바이어가 기획 진행하는 등 기존 매장 운영 개념에서 벗어나 융합의 공간을 구현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 유통사 중 최대 규모인 3900만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모든 고객‧상품‧행동 정보를 통합, 분석하고 오프라인과 이커머스의 강점을 결합해 고객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을 가장 잘 이해하는 서비스 회사’라는 긍정적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동시에 국내 시장의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전환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것이 현재 롯데쇼핑의 최우선 과제”라며 “고객, 직원, 주주들의 공감을 얻는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