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TBM,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Gripper TBM 공사’ 수주
호반TBM,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Gripper TBM 공사’ 수주
  • 이동욱
  • 승인 2020.03.1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의 TBM 구간 공사 진행
호반TBM의 Gripper TBM. 사진=호반그룹 제공
호반TBM의 Gripper TBM. 사진=호반그룹 제공

[스마트경제] 호반그룹 건설계열 호반TBM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의 Gripper TBM 건설공사를 수주했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는 서울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7호선 전철 연장사업(총 3개 공구) 중 2공구에 해당한다.

호반TBM은 이 공사 중 3.2km 길이의 Gripper TBM 시공 연장을 진행한다. 수주 금액은 343억원이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약 54개월이다.

최근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안산선 등 도심을 관통하는 지하 40m 깊이의 교통 인프라 건설이 잇따르면서 TBM 굴착공법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화약을 터뜨리는 재래식 발파공법(NATM)과 달리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어 환경·안전적인 측면에서 우수하고 민원이 제기되는 도심지역이나 안전성이 중요한 하저 구간 등에서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호반TBM 관계자는 “Gripper TBM 공법은 싱가포르, 유럽 등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다양한 사업에서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며 “예타 면제 사업들의 연내 착공 계획도 많아 향후 TBM 공사 확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