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삼겹살 프랜차이즈 창업 숙달돼지, 신규 및 업종전환 체인점 대상 비용 지원
요즘 뜨는 삼겹살 프랜차이즈 창업 숙달돼지, 신규 및 업종전환 체인점 대상 비용 지원
  • 김정민
  • 승인 2020.03.2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지난해 하반기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정보공개서를 새롭게 등록한 755개 브랜드 중 절반 이상이 외식창업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건비 상승과 과당경쟁 등 악재 속에서도 음식점창업이 접근성이 좋은 창업 아이템으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직영점 운영 경험이 없거나, 가맹점 확장에만 급급한 나머지 기존 가맹주에 대한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외식업창업 브랜드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실제 평균 브랜드 존속 기간을 살펴보면, 외식업이 6년 5개월로 가장 짧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삼겹살과는 차별화된 맛을 자랑하는 '습식 숙성 삼겹살'을 선보이는 고깃집창업 아이템 숙달돼지가, 공신력 있는 수상 내역과 기관 투자 유치 등 이어지는 호재에 힘입어 요즘 뜨는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숙달돼지는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에서 5개 영역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최근 대상그룹과 IBK 그룹에게 시리즈 A 기관 투자를 유치하며 대기업으로부터 브랜드 성장세와 미래 가치를 인정받았다. 아울러 가맹사업 1년 만에 국내를 넘어 미국과 태국, 베트남, 일본 등 해외로 진출해 국내외 40여 개 이상의 매장을 성황리에 운영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인정받고 있다. 
 
숙달돼지가 이처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는 데에는 크게 차별화된 아이템과 체계화된 시스템이라는 두 가지 경쟁력이 있다. TV 맛집 정보 프로그램 '식신로드3' 출연진들로부터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은 숙달돼지의 습식 숙성 삼겹살은 국내 5,000여 곳의 한돈 농가 중 무항생제, 친환경 인증, 양돈 환경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한 한돈 농가 상위 0.5%, 약 10곳에서만 집중적으로 공급받은 돈육만을 사용한다. 

 
엄선한 재료는 약 200시간 이상의 웻에이징 습식 숙성 과정을 거쳐 육즙이 풍부하고 식감이 부드러운 습식 숙성 삼겹살로 거듭나며, 안데스 산맥의 암염과 다채로운 장아찌, 생와사비 등 프리미엄 식재료로 구성된 1인 1찬과 함께 고객에게 제공된다. 여기에 고기 등급과 농장 소재지, 농장주 등의 정보가 기재된 '고기 스펙'을 투명하게 공개해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모든 과정을 까다롭게 관리하는 숙달돼지의 습식 숙성 삼겹살은 월 300만 명이 이용하는 맛집 서비스 앱 '망고플레이트'에서 5점 만점에 4.8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얻어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에서 상위권에 올랐으며,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의 채널에서 '꼭 가봐야 할 한국의 삼겹살 전문점'으로 소개돼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아이템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해외 고객들은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 'YELP'에서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해외 유명 레스토랑 소개 매체인 'Eater LA'가 LA TOP BBQ 레스토랑에 숙달돼지를 선정해 글로벌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삼겹살창업 업계 유일의 고기 연구소인 '미트랩'을 통해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실현하는 숙달돼지의 탄탄한 시스템에도 주목할 만하다. 본사에서 고기를 비롯한 모든 전용 물류 상품을 손질을 마친 상태의 원팩 형태로 가맹점에 제공해 요식업창업 경험이나 요리에 소질이 없는 초보 창업자도 고임금의 주방 인력 없이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모든 가맹점에서 우수한 맛의 퀄리티를 유지하는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숙달돼지 측은 "이와 같은 경쟁력이 자연스레 고기창업을 원하는 예비 창업자들의 문의로 이어지고 있다"며 "일 6시간 핵심 시간 운영만으로 국내 한 지점에서 월 매출 2억 원을 돌파하고, 해외 지점에서 오픈 후 1억 원을 기록하는 성공 사례까지 입소문을 타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숙달탑승 프로젝트'를 통해 신규 가맹점에 창업 비용 지원과 본사의 개설 공동투자 혜택을 제공하고, 업종전환창업이나 업종변경창업을 목표하는 매장에는 5,000만 원의 창업 비용을 지원하는 이벤트까지 마련해 고기집창업이나 부부창업, 초보창업을 원하는 이들의 문의가 활발하다"고 업체 측은 덧붙였다.
 
업체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안전성과 차별성을 갖춘 프리미엄 먹거리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선사하고, 상생 정책을 통해 가맹주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며 "모든 가맹주가 불황의 영향 없이 충분한 수익과 휴식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