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9일부터 고교 3학년·중학교 3학년부터 순차 ‘온라인 개학’ 실시
내달 9일부터 고교 3학년·중학교 3학년부터 순차 ‘온라인 개학’ 실시
  • 복현명
  • 승인 2020.03.3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등학교 1~2학년, 초등학교 4~6학년은 내달 16일 개학
초등학교 1~3학년은 4월 20일 개학
지난 30일 오후 세종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온라인 영상 원격수업 테스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30일 오후 세종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온라인 영상 원격수업 테스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해 540만명의 초·중·고등학생이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됐다.

내달 9일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부터 온라인 개학하고 나머지 학년은 4월 16일과 20일에 순차적으로 온라인으로 개학해 원격수업을 시작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신학기 개학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 교육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현황, 감염 통제 가능성, 학교 개학 준비도, 지역 간 형평성 등을 고려한 결과 등교 개학이 어렵다고 판단해 학교를 온라인으로 개학하기로 했다.

먼저 4월 9일에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이 온라인으로 개학한다. 이어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학년, 초등학교 4∼6학년이 4월 16일 온라인으로 개학한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1∼3학년은 4월 20일에 온라인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각 학교는 4월 1일부터 1∼2주 동안 온라인 수업을 준비한다. 추가로 휴업하는 기간은 법정 수업일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대신 법정 수업일수 총 190일에서 고3·중3은 13일, 중·고 1∼2학년과 초 4∼6학년은 17일, 초 1∼3학년은 19일을 감축하기로 했다.

또 학년별로 개학 후 이틀은 원격수업 적응 기간으로 두기로 했다. 이 기간에 학생들은 수업 콘텐츠와 원격수업 플랫폼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출결·평가 방법을 안내하는 원격수업 오리엔테이션과 온라인 개학식도 진행한다.

유 부총리는 이날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온라인 개학이 이뤄지고 나면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4월말부터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중간고사 등 지필평가는 학생들이 학교에 출석해야만 실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육부 안팎에서는 일선 중·고교가 1학기 지필평가를 생략하지 않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각각 5월말과 7월말에 시행할 수 있다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유치원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감염 통제 가능성 등을 고려해 등원 개학이 가능할 때까지 휴업을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향후 지역별 감염 진행 상황과 학교 여건을 고려해 원격수업과 등교 수업을 병행하는 등의 탄력적인 학사 운영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감염 양상을 속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선 생활 속 방역을 실천하면서 점진적으로 일상의 안전성을 되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