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깃집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신규 및 업종변경창업 비용 절감 이벤트 진행
고깃집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신규 및 업종변경창업 비용 절감 이벤트 진행
  • 김정민
  • 승인 2020.04.02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2019년 한 해 동안 높아진 인건비와 과당 경쟁, 내수 침체 등의 악재를 겪은 외식창업 업계에 대한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음식점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의 연간 영업 이익이 평균치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기준 소상공인 실태조사’ 잠정 결과를 보면, 사업체별 연간 매출액은 연간 영업이익은 3,400만 원이었으나, 숙박·음식점업은 이보다 낮은 3,1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상권 쇠퇴와 경쟁 심화, 최저임금 상승, 임대료 등을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꼽고 있으며, 매출 부진 등의 이유로 업종전환창업이나 폐업을 고려하는 자영업자도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예비 창업자에게도 영향을 미쳐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을 찾는 이들 사이에서는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겸비한 외식업창업 아이템에 대한 니즈가 뜨거워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깃집창업 브랜드 ‘숙달돼지’가 힘들어진 요식업창업 업계에서는 ‘숙달탑승 이벤트’를 바탕으로 가맹점과의 상생을 추구하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해당 이벤트는 신규 및 업종전환 창업을 목표로 하는 외식 사업가들을 위한 이벤트로 신규창업 진행 시 창업비용을 지원, 본사 개설 공동 투자를 진행할 수 있으며 업종변경창업이나 업종전환창업을 목표하는 사업가들에게 5천만원의 창업비용을 지원하는 이벤트이다.

숙달돼지는 이와 같은 숙달 탑승 이벤트를 통해 신규 오픈하는 매장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업종변경창업 매장에 창업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 고기집창업 비용의 부담을 낮춰주는 무이자 창업 대출 제도 등을 구축해 가맹점과의 상생을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이벤트와 숙달돼지 브랜드만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가맹 사업 1년 만에 국내를 넘어 미국과 태국, 베트남, 일본 등 해외로 진출했으며, 현재 국내외 40여 개 매장을 돌파하는 등 활발한 가맹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업체 측은 “숙달돼지는 가맹점주가 일 평균 6시간의 운영만으로 높은 매출을 얻을 수 있도록 탄탄한 시스템을 갖췄다는 점과, 소비자의 지갑이 굳게 닫힌 상황 속에서도 차별화된 메뉴로 전 지점에서 웨이팅을 이어갈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도 호평 받고 있다”며 “고기를 비롯한 식재료를 본사에서 팩 형태로 매장에 제공하는 '원팩 시스템'을 구축해 고임금을 차지하는 주방 전문인력 없이 매장을 운영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자영업자의 일과 휴식 균형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가맹점에 팩 형태로 제공되는 고기는 고기창업 업계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는 숙달돼지의 고기 연구소인 ‘미트랩’에서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의 전 과정이 까다롭게 관리되며,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에 부응해 5천여 곳 한돈 농가를 대상으로 양돈 환경, 친환경 인증, 무항생제 사용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하는 상위 0.5%, 약 10여 곳의 농가에서만 집중 공급받은 한돈만을 사용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돈육은 200시간 이상의 습식 숙성 과정을 거쳐 육즙이 가득하고 육질이 부드러운 습식 숙성 삼겹살로 거듭나며, 안전한 프리미엄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를 위해 고기 등급과 농장 소재지, 숙성 온도 등이 기재된 ‘고기 스펙’을 함께 제공한다. 또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급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안데스 산맥 암염소금과 각종 장아찌, 와사비 등 프리미엄 식재료로 구성된 1인 1찬을 구성했다. 숙달돼지는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 중 5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업체 측은 “이러한 삼겹살 맛에 대한 원칙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숙달돼지는 음식점창업 업계의 불경기와 일평균 6시간 운영을 지향함에도 국내 한 가맹점에서 월 매출 2억 원을 돌파하고, 해외 지점에서 오픈 후 1억 원의 매출 달성하는 등 지점별 높은 매출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에 이례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삼겹살창업 브랜드로 언급되며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아이템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숙달돼지의 습식 숙성 삼겹살은 기존의 삼겹살과는 다른 풍미와 식감을 자랑해 인기 맛집 TV프로그램 ‘식신로드3’의 출연진들로부터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았으며, 월 30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앱 ‘망고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30’ 중 5점 만점에 4.8점을 얻어 1위에 올랐다.
 
최근에는 3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 채널에서 ‘꼭 가봐야 할 국내 삼겹살 전문점’으로 소개되고, ‘Eater LA’가 선정한 LA TOP BBQ 레스토랑으로도 선정돼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다시금 조명됐다. 해외 고객들 역시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인 ‘YELP’에서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업체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초보 창업과 부부창업, 업종 변경 창업 등 다양한 형태로 오픈한 점주들이 불안정한 외식업계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충분한 매출과 휴식 시간을 보장받으며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언제나 가맹점과의 동반 성장, 그리고 고퀄리티 메뉴를 통한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고 전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