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소자본 프랜차이즈 도쿄라멘3900, 저자본 체인점 창업비용으로 창업 문의 활발
유망 소자본 프랜차이즈 도쿄라멘3900, 저자본 체인점 창업비용으로 창업 문의 활발
  • 김정민
  • 승인 2020.04.0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장기화되는 경기침체와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전 세계는 경제 위기에 직면했다. 더욱이 고용 불안정성이 맞물리면서 남자소자본창업부터 여자소자본창업, 청년창업, 은퇴 창업자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소자본 외식업 창업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이러한 상황일수록 창업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시기라고 조언하고 있다.

최근 요식업 창업 시장에서는 여러 소규모 창업아이템을 내세우고 있지만, 경쟁력이 부족하거나 지속 가능성이 짧은 사업 아이템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며, 더욱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 폐업률 역시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창업 비용을 낮추는 것은 물론 경쟁력 있는 아이템과 매출 대비 수익성, 프렌차이즈 가맹 본사의 지원 등을 면밀하게 파악해 창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소자본 프렌차이즈 창업을 준비한다면 실제 가맹점 매출 지표와 공신력 있는 자료들이 초보 창업자나 업종변경창업자들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도쿄라멘3900의 경우 업계 최저 금액인 2,500만 원부터 업종전환창업이 가능한 소규모창업아이템인 동시에 높은 고객만족도, 간편한 운영 시스템을 충족시키며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라멘 프랜차이즈 도쿄라멘3900을 낮은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는 이유로 본사의 상생 경영을 손꼽는다. 실제 업종전환창업은 기존 매장의 식기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최소의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고, 신규 창업의 경우도 본사의 인테리어 마진을 최소화하여 최소 3,500만 원부터 소액창업이 가능해 비용의 부담을 낮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더해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한국 장인들이 한국인 입맛에 맞춰 독자적으로 개발한 일본라멘 역시 도쿄라멘이 안정적으로 큰 인기를 끌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해당 브랜드는 오랜 연구 끝에 완성도 높은 맛을 선보인다. 

더욱이 3,900원이라는 낮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다채로운 메뉴를 통해 테이블 단가가 상당히 높아 높은 수익률도 눈여겨봐야 한다. 실제 평균 10평대의 소규모 매장에서 하루 2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대구 보건점의 경우 일 220만 원에 육박하는 수익을 창출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도쿄라멘3900은 무인 결제 시스템에 고객 셀프 서비스를 결합한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 효과적으로 인건비 절감한다. 주문부터 식기반납까지 고객이 직접 진행하면서 불필요한 홀 인건비를 줄이면서 테이블 회전율은 상당히 빨라 ‘운영 시간 대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가맹점주들의 평이다. 

여기에 요리를 못 하는 초보 창업자일지라도 본사 30분 교육이면 모든 음식을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어 1인소자본창업, 중년 창업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실제 HACCP 인증을 받은 모든 식재료와 비법 육수는 원 팩 형태로 담겨 가맹점에 배송되는 체계적인 원 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손쉬운 창업아이템을 원하는 이들에게 추천된다. 

이처럼 기존 매출이 나지 않던 쌀국수집, 돈까스집 자영업자들의 성공적인 업종변경창업 사례와 다양한 창업 사례가 이어지면서, SBS CNBC 성공의 정석 꾼에도 도쿄라멘의 창업 경쟁력이 알려지면서 창업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해당 브랜드는 단 기간에 80호점을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선착순 100호점까지 200인분 상당의 면 물류를 무료료로 제공하는 창업 혜택도 시행하고 있어 프렌차이즈 예비 창업자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브랜드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분들이 많다. 이에 따라 가맹 본사는 현재의 이익보다는 전국 가맹점주들의 안정적인 운영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아낌없는 지원을 펼치고 있다.”며 “이에 더해 매장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점보라멘 20분 챌린지’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42cm의 그릇에 담긴 점보라멘을 20분 안에 다 먹는 고객에게 금 3돈 등 푸짐한 상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가맹점들의 매출 증진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잡는 기회가 될 것” 이라고 전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