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적극적 금융만이 소상공인, 자영업자 살릴 수 있다”
문 대통령 “적극적 금융만이 소상공인, 자영업자 살릴 수 있다”
  • 복현명
  • 승인 2020.04.0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긴급 간담회 개최…소상공인 신속 대출 당부
수석보좌관 회의 취소 후 간담회 결정
문재인 대통령 “금융권의 신속한 협조가 필요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금융권 관계자들이 참석해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간담회를 주재했다. 이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정부가 투입하기로 결정한 100조원의 신속한 집행을 독려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등 5대 민간 금융지주 회장들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참석한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간담회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이 금융권 대표들과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당초 청와대에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었으나 1·2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영세 소상공인의 대출 지원과 중소기업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마련된 대책들이 발표가 됐음에도 현장에서 병목 현상 문제가 제기되면서 금융권의 신속한 협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19일과 24일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코로나19의 경제 충격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으로 10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자금 대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실제 은행창구에서 대출 병목 현상이 심각해졌고 현장에서 정부가 발표한 긴급 대책의 효과가 체감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날 간담회는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특별히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방역 현장에 있는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를 구하듯 적극적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릴 수 있다"며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권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나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정부와 함께 대책을 마련해 준 것에 감사하다“며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있을 수 있으나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다면 기관이나 개인에 책임을 묻는 일은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