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이 스포츠 팬들에게도 다가왔다.. ‘소시오스닷컴’에서 가능
블록체인 기술이 스포츠 팬들에게도 다가왔다.. ‘소시오스닷컴’에서 가능
  • 김정민
  • 승인 2020.04.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유럽 블록체인 거점 국가인 몰타를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칠리즈(Chiliz)가 암호화폐를 보유한 만큼 구단 관련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소시오스닷컴’ 앱을 출시하고, 유럽 명문 축구 구단을 주축으로 한 파트너십을 연이어 공개하고 있다. 
 
칠리즈 측은 "대표적인 파트너 구단들로는 국내 유럽 축구 팬들에게 유명한 세계적인 구단들인 FC 바르셀로나,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맹, AS 로마,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갈라타사라이, 웨스트햄 등이 있다"고 밝혔다.
 
각 구단의 팬은 ‘소시오스닷컴’ 앱에서 칠리즈 코인($CHZ)으로 디지털 자산인 팬 토큰을 구매할 수 있고, 보유한 팬 토큰으로는 설문과 여론조사 참여 권한을 갖는 등의 직접 팀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많은 팬 토큰을 보유할수록 결과에 미치는 가중치가 높아진다.
 
칠리즈 측은 “기존 암호화폐는 실생활에서 거의 사용할 일이 없었지만, 소시오스닷컴은 이를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에 처음으로 적용시켰다는 시장의 평가를 받아 기관 투자만 6600만 달러(한화 약 730억 원)를 유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사정 상 팬 토큰 구매가 어렵더라도 토큰을 무료로 수집할 수 있다. 팬 토큰 무료 수집은, 소시오스닷컴 앱 내에서 증강 현실을 이용한 토큰 헌트 기능으로 할 수 있다. 
 
토큰 헌트는 한정된 수량의 팬 토큰을 무료로 수집할 수 있는 기회를 팬에게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소시오스닷컴을 지원하는 기본 코인인  칠리즈($CHZ)를 무료로 획득해서 추후 팬 토큰 판매 기간 동안 팬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다.
 
토큰 헌트를 이용해서 무료 $CHZ와 팬 토큰을 획득하는 법은 간단하다. 먼저 소시오스닷컴 앱을 다운로드하고, 이용 등록을 한 이후 ‘헌트’ 메뉴에서 데일리 헌트를 클릭하면 된다. 그 다음부터는 포켓몬GO를 이용해 본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방식이다. 
 
헌트에 참여하면 $CHZ 또는 팬 토큰의 아이콘이 이용자의 수 백 미터 이내 주변에서 생성되는데 토큰에 가까이 가서 탭하면 AR 모드가 활성화되고 토큰은 증강현실에 나타난다. 토큰을 누르면 앱 내의 월렛에 토큰이 추가된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 중인 관계로 집에서 칠리즈 코인 및 소시오스닷컴의 자체 팬 토큰인 $SSU, 그리고 현 파트너 구단들의 팬 토큰을 획득할 수 있는 ‘홈 헌트’가 진행 중이다.
 
소시오스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칠리즈는 2020년 4월 15일에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만을 위한 자체 거래소인 ‘칠리즈 거래소’를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