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개편’ 역풍 맞은 배달의민족, 해결 과제는
‘수수료 개편’ 역풍 맞은 배달의민족, 해결 과제는
  • 권희진
  • 승인 2020.04.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깃발꽂기' 지적· 실추된 이미지 회복
합병심사 악영향·실적 개선 자구안도

 

[스마트경제] ‘수수료 개편’ 논란에 휩싸인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여론의 뭇매에 백기를 들고 진화작업에 나섰지만 여전히 풀어야할 과제도 산적해 보인다.

코로나19 경제위기 상황에 국민 정서를 반영하지 못하고 사회적 책임을 외면했다는 대가로 기업 이미지 실추라는 역풍을 맞게 된 것은 물론 수수료 중심의 새 요금제도 철회하면서 향후 적정 수수료 정책을 마련하는 과정에도 적잖은 진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안을 두고 공정거래위원회의 독일 딜리버리히어로 인수합병(M&A) 심사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관측도 내놓고 있다.

지난 10일 우아한형제들의 김봉진 의장과 김범준 대표는 공동명의로 공식 사과문을 내고 "'오픈서비스' 체계를 전면 백지화하고 이전 체제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앞서 지난 1일 주문 성사 시 배달의민족이 5.8%의 수수료를 받는 요금체계인 '오픈서비스'를 도입했다. 기존에는 8만8000원의 월정액 광고인 '울트라콜' 중심의 요금체계를 써왔다. 그러나 새 정률제 서비스는 매출 규모가 클수록 수수료도 늘어나는 구조여서 소상공인들에게 더 큰 부담을 지운다는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이재명 경기지사를 비롯해 각계에서 수수료 없는 공공 배달 앱 개발을 추진하고 소비자 불매운동까지 확산되자 결국 입장을 바꿔 오픈서비스 자체를 철회키로 한 것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업주들과의 협의체를 구성하고 나아가 정부 부처 및 각계 전문가와도 소통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며 논란을 일단락 시키긴 했으나 녹록지 않은 과제를 떠안게 됐다.

이미 한차례 개편안을 철회하면서 정치권을 비롯해 사회적 관심이 쏠려 있는 만큼 향후 적정 수수료 정책 마련 등 주요 정책 결정 과정에 있어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 역시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당장은 이전 요금제 방식을 되돌린다는 계획이지만 이 역시도 주문을 독점하는 이른바 '깃발꽂기' 문제가 오랜 기간 지적돼 온 만큼 근본적 해결을 위한 현실적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해야 하는 과제도 떠안게 된다. 우아한형제들은 최근 3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긴급지원대책과 서빙로봇 딜리 무료지원 등 다각도의 상생 방안 노력을 내놓은데도 불구 이번 사안으로 인하여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업주들의 고충을 외면, 부담만 끼쳤다는 원성을 사게 됐다. 배달업계 1위로서 자존심 회복을 위한 돌파구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게다가 이번 여론 악화로 공정위 결합심사 결과에도 악영향을 끼칠 지 있다는 예측이 흘러나오는데다 회사는 지난해 4년 만에 적자전환으로 실적 개선 마련을 위한 자구안도 절실해진 실정이다. 수익구조 개선의 일환으로 도입하고자 했던 수수료 중심의 새 요금제가 수포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 13일 주례회동을 가진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면서 플랫폼 경제가 확산할 것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번 사태와 관련 독과점 플랫폼 대응 방안을 조속히 검토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