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의 스마트한 화두 ‘오팔 세대’, 그들의 선택은?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의 스마트한 화두 ‘오팔 세대’, 그들의 선택은?
  • 김정민
  • 승인 2020.05.1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활기차고 스마트한 라이프 스타일을 선호하는 신중년층 ‘오팔(OPAL-Old People with Active Life)세대’가 주목받고 있다. 여가생활의 즐거움을 지향하고, ‘나’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오팔 세대의 부상은 소비시장과 창업 시장의 흐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오팔 세대란 5060세대를 일컫는 말로, 베이비부머 세대의 중심에 있는 58년생 세대를 의미하기도 한다. 이들 오팔 세대는 높은 스마트폰 이용률과 적극적인 소비생활이 특징으로, 이전 세대에 비해 개인적이고 합리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며 은퇴 후 구직 및 프랜차이즈창업분야에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제2의 전환기를 만나게 되는 연령의 특성상, 오팔 세대가 창업 시장에 끼치는 영향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과거 중년 세대들의 프렌차이즈 정보 수집이 인맥 및 전화와 신문을 통해 이뤄졌다면, 오팔 세대는 통계와 수치, 언론 및 SNS네트워킹을 통해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이처럼 오팔 세대의 깐깐한 기호가 창업시장 전반으로 확장되면서 신뢰할 수 있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프랜차이즈가 주목받고 있다. 

이 중 ㈜명인에프엔비의 만두전문점 명인만두는 오랜 연혁의 본사 프랜차이즈 운영 노하우, 유행을 타지 않는 메뉴구성과 높은 네임밸류로 오팔 세대에게 인기가 높다.

명인만두는 1970년대 첫 매장을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는 만두전문점 브랜드로, 2003년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후 분식집창업과 부부창업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10평 매장 높은 매출’ 컨셉으로 잘 알려진 만두전문점 명인만두의 창업모델은 분식집창업 및 부부창업 등 소자본창업에 최적화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예산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A~E 타입의 창업 플랜을 제공받을 수 있는 명인만두 타입별창업은 상권 및 소비 키워드에 민감하고 점주의 성향이 중요시되는 오팔 세대에게 만족도가 높다.

또한 트렌드 및 인기에 편승하지 않은 만두에 집중된 메뉴구성도 좋은 평을 얻고 있다. 특허받은 만두피, 오랜 노하우와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완성된 다양한 메뉴들은 고객들과 점주들 모두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으며, 실제 오팔 세대가 몰리는 창업박람회 및 관련 엑스포 등지에서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만두전문점 명인만두는 분식집창업과 프랜차이즈 부부창업 등 다양한 창업상담과 안내를 진행 중이다. ㈜명인에프엔비의 만두전문점 프랜차이즈 명인만두의 분식집창업 가맹문의와 상담은 공식 홈페이지 및 전화상담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