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갈매 공공주택지구 제로에너지도시로 탄생
구리갈매 공공주택지구 제로에너지도시로 탄생
  • 이동욱
  • 승인 2020.06.2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에너지의 20% 자립
제로에너지 개념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스마트경제] 국토교통부는 구리갈매역세권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제로에너지도시(ZET)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29일 밝혔다.

구리갈매역세권 사업은 2025년 제로에너지 민간건축물(ZEB) 의무화 도입에 앞서 지구·도시 단위로 개념을 확대 적용하고자 선정됐다. 제로에너지 민간건축물이란 단열성능을 극대화해 에너지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생산을 통해 에너지소요량을 최소화하는 건축물이다.

시범사업 지구인 구리갈매역세권과 성남복정1은 올해 안으로 지구계획 승인이 이뤄질 예정이다. 지구 전체 평균 에너지 자립율 20% 달성을 통해, 지구단위 제로에너지 적용 사업모델을 창출하고 신·재생에너지 기술 시범 도입을 검토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구리시 등 관련 지자체와의 협의를 실시할 예정이고 이를 바탕으로 지구계획 변경 승인을 추진한다. 구리갈매역세권과 함께 성남복정1 공공주택지구도 토지이용계획 확정 후 적용 가능 기술과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해당 지구에 대한 기본계획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이번에 추진하는 공공주택지구 시범사업을 통해 제로에너지도시(ZET)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향후 타 사업에 적용 가능한 추진 계획을 마련해 제로에너지 개념이 건축을 넘어 도시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