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규제 피하자”… 비주거상품으로 눈 돌리는 대형건설사
“주택규제 피하자”… 비주거상품으로 눈 돌리는 대형건설사
  • 이동욱
  • 승인 2020.07.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건설, 현대건설 등 공급 앞둬
대형건설사 비주거상품 주요 분양. 표=각 사 제공

[스마트경제] 대형 건설사들이 비주거상품 공급에 나선다. 

최근 정부의 연이은 규제 정책으로 주택시장이 위축되면서 대형 건설사들이 규제에서 자유로운 비주거상품 공급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동안 중견 건설사 텃밭이었던 비주거상품 시장에서도 ‘브랜드 파워’가 강세를 보이자 대형건설사들이 자체브랜드를 내건 비주거상품도 내놓고 있어 눈길을 끈다. 

비주거 상품은 수요자 입장에서 청약 통장이 필요 없고 대출 규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롭다 또한 은행 예금 대비 수익률도 우수한 편이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이 주택시장에 규제가 쏟아질수록 비주거상품으로 눈을 돌릴 것으로 보고 대형건설사들도 이에 맞춰 발 빠르게 브랜드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대우건설은 9월 송파구와 맞닿은 감일지구 중심상업용지 1BL에 지하 1층~지상 2층 총 3만8564㎡ 규모의 ‘아클라우드 감일’ 상업시설을 분양할 예정이다. ‘아클라우드’는 호(弧)를 뜻하는 ‘ARC’와 구름을 의미하는 ‘CLOUD’의 합성어로 휴식, 문화, 여유, 힐링과 함께 소비를 즐길 수 있는 컨셉으로 개발 될 예정이다. 

또 대우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51-4 일원에 ‘덕은 리버워크’를 분양한다. 지하 5층~지상 21층, 연면적 8만7620㎡ 규모다.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는 상업시설로 구성되며, 지상 3층부터 21층까지는 업무시설이 들어선다. 주차대수는 총 739대를 확보했다.

현대건설은 서울 디지털산업단지 내 옛 삼성물산 물류센터부지에 ‘현대지식산업센터 가산 퍼블릭’을 7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27층, 3개동, 연 면적 약 25만㎡로 63빌딩 연면적 1.6배에 달한다. 지하 1층~지상 2층까지 상업시설이 배치되고, 별도의 동 6~26층에는 기숙사인 ‘퍼블릭하우스(567실)’가 마련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감일지구내 첫 번째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감일'을 분양한다. 감일지구 자족시설용지 4블록에 들어서는 현대 테라타워 감일은 지하 4층~지상 8층, 연면적 5만7000여㎡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상업시설·운동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정부의 초고강도 주택 규제로 일감이 부족해지면서 대형건설사들도 먹거리 확보를 위해 비주거상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비주거상품에서도 대형건설사의 브랜드는 안정성과 신뢰도, 상품성, 사후관리 등에서 강점이 있어 수요자 선호가 높다”고 분석했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