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저금리 기조에 고금리 유혹 미끼 상품 ‘봇물’
은행권, 저금리 기조에 고금리 유혹 미끼 상품 ‘봇물’
  • 복현명
  • 승인 2020.07.2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금리 상품 ‘우대금리’ 속아 가입하면 ‘큰일’
급여이체, 신용카드 사용, 주식계좌, 보험 가입 등 신규 가입 조건 까다로워
초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면서 일부 시중은행에서 고금리 특판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상품이 복잡하고 까다로운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구조여서 이른바 ‘미끼 상품’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사진=각 사.
초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면서 일부 시중은행에서 고금리 특판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상품이 복잡하고 까다로운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구조여서 이른바 ‘미끼 상품’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사진=각 사.

[스마트경제] 초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면서 일부 시중은행에서 고금리 특판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상품이 복잡하고 까다로운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구조여서 이른바 ‘미끼 상품’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24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16일 최고 연 6.0%의 금리를 제공하는 ‘우리 매직 6 적금’을 출시했다. 가입 기간 1년, 월 납입 한도 최대 50만원인 이 적금의 기본금리는 연 1.5%로 은행 거래실적과 우리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최대 4.5%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구체적으로 보면 우대금리는 우리오픈뱅킹 서비스에 가입하고 우리은행 상품이나 서비스 마케팅에 동의하거나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또는 연금)를 이체해야 받을 수 있다.

이 우대금리도 급여계좌 이체시 제공되는 1.0%포인트 금리와 카드 이용실적을 근거로 제공되는 3.5%포인트로 특별우대금리로 구분되는데 기존 카드고객의 경우 연간 약 1000만원을 사용해도 특별우대금리는 1.0%포인트로 제한된다.

특히나 3.5%의 특별우대금리를 받으려면 적금 가입기간(적금 가입월부터 만기일 직전월까지) 중 우리카드 사용액이 60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또 올해 4월 출시한 우리은행의 ‘우리 매직 적금 by 현대카드’도 최고 금리 연 5.7%라고 하지만 실상 현대카드를 600만원 이상 결제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

BK기업은행이 이달 초 웅진씽크빅과 제휴를 통해 출시한 ‘IBK웅진스마트올통장’ 역시 기본금리는 연 1%지만 웅진씽크빅의 초등 맞춤 인공지능 학습 서비스 ‘웅진스마트올’을 2년 약정으로 신규 가입하고 만기까지 유지하면 연 6%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IBK기업은행이 이달 초 웅진씽크빅과 제휴를 통해 출시한 ‘IBK웅진스마트올통장’과 신한은행의 '신한 11번가 정기예금' 사진=각 사.

IBK기업은행이 이달 초 웅진씽크빅과 제휴를 통해 출시한 ‘IBK웅진스마트올통장’ 역시 기본금리는 연 1%지만 웅진씽크빅의 초등 맞춤 인공지능 학습 서비스 ‘웅진스마트올’을 2년 약정으로 신규 가입하고 만기까지 유지하면 연 6%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매월 최대 납입금인 15만원을 만기까지 2년간 넣게되면 원금 360만원에 약 22만원의 세후 이자가 붙게 되는데 2년간 약 20만원의 이자를 받기 위해 초등생 자녀에게 학습교재를 추가해야 하는 셈이다.

신한금융그룹의 경우 지난달 ‘신한플러스 멤버십’과 연계해 최대 약 8.5%의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상품을 출시했다.

이 적금은 최대 월 30만원까지 납입 가능한 6개월 만기 자유(정기)적립식 적금으로 기본금리는 연 1.2%, 적금 자동이체 연결이나 최근 3개월간 적금 미보유 조건에 각 0.3%포인트씩 우대금리가 더해진다.

여기에 신한플러스 멤버십 가입, 신한체크카드 신규 이용, 신한금융투자 최초 신규 거래, 신한생명 인터넷 보험 가입 등 거래실적에 따라 최고 연 6.5%의 보상이 마이신한포인트, 캐시백 형태로 제공돼 우대금리와 보상을 더하면 연 8.3% 금리가 된다.

그러나 이 조건을 충족하려면 신한체크카드 신규 고객이 신한플러스멤버십 체크카드로 적금 만기 10일전까지 3개월 이상 약 30만원 이상을 이용하고 적금 만기까지 해당 카드도 보유해야만 연 1.5%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 신한금융투자 신규 고객이 신한플러스를 통해 종합자산관리계좌 또는 증권연동계좌를 개설하고 실제로 주식 거래를 하면 2%가 추가되며 여기에 신한생명의 ‘신한연금저축보험 플래티넘’을 가입해야 2%가 더 가산된다.

다시말해 신한금융그룹 내 계열사의 모든 상품을 가입한 후 이용해야 추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신한은행이 판매 중인 ‘신한 11번가 정기예금’도 최대 연 3.3%의 이자를 제공하지만 기본금리 연 0.8%에 연 0.3%의 우대금리와 연 2.2%를 추가로 받으려면 신한 오픈뱅킹 서비스에 새로 가입하고 11번가 제휴 신한카드(신용카드) 최초 발급 고객이 11만원 이상 결제를 해야한다.

이렇듯 은행권이 고금리를 미끼로 한 상품을 출시하는 이유는 코로나19 여파로 고금리 특판 상품은 고객 유치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인 ‘0%대 금리’ 시대에 일반 예·적금 통장을 이용해도 이자가 몇 만원에 불과해 금융 소비자들은 우대금리 제공이라는 단어에 유혹에 빠져들기 쉽다.

또 은행 입장에서는 마케팅 비용을 줄여 우대금리로 제공한다는 빌미로 카드이용 실적, 자동이체 가입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초저금리 시대에 은행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고객 유치가 필수적인데 고금리 특판 상품들이 출시되는 것도 이를 위한 하나의 방안이라고 판단하면 된다”며 “그렇기 때문에 은행 상품 뿐 아니라 각종 계열사의 상품이나 각종 이용 실적 충족이라는 조건이 붙게 되는 것이 지금의 상황으로서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