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펀딩 누적대출액 5000억원 돌파
테라펀딩 누적대출액 5000억원 돌파
  • 김진환
  • 승인 2018.11.1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부동산 P2P금융사 테라펀딩은 지난 10월 업계 최초로 누적대출액 5000억을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9월말 기준 한국P2P협회 소속 59개 업체의 누적대출액 총합 2.7조원 중 약 20%에 가까운 규모다. 또 누적대출액 4000억원, 누적상환액 2000억원을 돌파한 지 불과 3달여 만에 이룩한 성과다.

테라펀딩은 다른 P2P 업체들과 달리 설립 때부터 제도권에서 소외된 중소 주택사업자들을 위한 ‘중금리 건축자금 대출’에 집중했다. 단순 중개 플랫폼의 역할을 넘어 직접 우량 물건을 발굴하고 공정 및 자금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해 왔다.

다세대, 다가구 등 중소형 주택은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47%, 저소득층 가구의 65%가 거주하는 대표적인 서민 주거 수단이나, 신축하는데 필요한 자금 조달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중소형 주택의 경우 주로 소규모 부동산 개발·건축업자들에 의해 개발되는데, 대부분이 규모가 작고 영세해 기존 제도권 금융으로부터 건축자금 대출을 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다만, 건물이 준공되기만 하면 저리의 담보대출로 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들 소규모 주택사업자들은 환산 연 20~30%에 달하는 높은 비용을 감수하면서도 건설사채나 외상공사 등에 의존해 주택을 공급해 왔다.

그러나 불안정한 자금 조달 방식과 높은 금리에 따른 리스크로 분쟁, 사업 중단과 같은 사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해 왔고, 이는 다시 날림 공사와 저가 자재 사용에 따른 주거 품질 저하 및 사업자의 부실, 도산 등의 악순환으로 이어졌다.

각종 난제들이 산적한 소규모 주택 건축 자금 조달시장에서 테라펀딩은 새로운 마스터키로 부상했다. P2P 플랫폼을 활용한 중소형 주택 건축자금 대출상품을 통해 대출자에게는 10% 초반대의 중금리 자금 조달 대안을 제시하고, 투자자에게는 고수익 대체투자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풍부하고 안정적인 중소형 주택자금 조달 시장을 활성화 시켰다.

테라펀딩의 경우 대부분 선순위 단독 채권자 지위를 확보하고, 준공에 필요한 필수 자금을 전액 지원함으로써 사업자들이 공사비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부동산 신탁사의 에스크로 계좌를 활용한 사업비 집행 관리 서비스를 통해 사업자들이 체계적으로 공정 및 비용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통해 건축자금 대출의 가장 큰 리스크인 준공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날림 공사 등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해 서민 주거 품질 향상에도 기여하는 효과도 있다.

그 동안 테라펀딩의 건축자금 대출을 통해 공급된 중소형 주택은 총 6190세대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58.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 경상(18.4%), 제주(7.5%), 충청(6.5%), 강원(6%), 전라(3.4%) 순이다.

 

김진환 기자 gbat@dailysmart.co.kr

Tag
#p2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