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1분 상식] 무더운 여름철, 에어컨에 불이 난다면?
[스마트 1분 상식] 무더운 여름철, 에어컨에 불이 난다면?
  • 복현명
  • 승인 2020.08.1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많은 분들이 화재 사고는 대개 겨울에 많이 나고 여름에는 위험이 적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름에도 무더위 때문에 에어컨, 제습기 등을 많이 쓰면서 화재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여름철에 주택화재로 인한 재산손해액은 평균 104억원이나 됩니다. (출처, 소방청, 2019)

여름철에 일어나는 주택 화재를 피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몇 가지 안전수칙이 있습니다.

첫째, 사용 전 이상 유무 점검. 둘째, 송풍구 막지 않기. 셋째, 문어발 콘센트 사용하지 않기 등입니다.

먼저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실외기를 꼼꼼하게 확인해 봐야 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위치에 벽과 10cm 이상 거리를 두고 안전하게 설치돼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또한 여름철 주택화재는 에어컨 실외기에 쌓인 먼지가 화재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외기의 송풍구 주변의 먼지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여러 전기 기구를 한 콘센트에 꽂는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지양해야 하고 특히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전용 콘센트를 이용해야 해야 합니다.

미리 안전수칙을 통해 최대한 화재 사고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화재 사고를 사전에 보호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자료=삼성화재).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