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작업실 등 활용도 높은 테라스하우스 각광
카페·작업실 등 활용도 높은 테라스하우스 각광
  • 이동욱
  • 승인 2020.09.0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용도 활용으로 인기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 투시도. 사진=HDC아이앤콘스 제공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 투시도. 사진=HDC아이앤콘스 제공

[스마트경제] 높은 선호도 대비 공급량이 적어, 희소성 있는 테라스하우스 단지들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최근 주택시장에서 테라스 상품을 찾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탁 트인 개방감을 주는 설계가 적용되는데다, 다용도로 활용도가 높아 자신만의 개성이 묻어나는 공간으로 꾸밀 수 있어서다. 취향에 맞게 카페 · 갤러리 · 작업공간 · 캠핑존 · 미니 골프연습장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개인정원을 가꿀 수도 있어 도심 속 전원생활을 꿈꾸는 수요자들도 몰리는 인기 상품이다.

분양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3월 부산에서 분양한 '빌리브 센트로' 는 392실 모집에 1만4962명의 인파가 몰려, 평균 38.1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특히, 테라스가 포함된 84㎡T타입은 8실 모집에 4933건의 청약이 접수돼, 616.53대 1로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테라스 상품을 찾는 수요자들이 많은 만큼, 모든 가구가 테라스타입으로 설계되는 테라스하우스 역시 인기다. 테라스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변공원 등 자연환경과 맞닿은 입지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으며, 조망을 부각한 특화설계가 도입되기도 해 일반 아파트의 테라스 적용 타입보다 활용가치가 높다는 평가도 있다. 아울러 테라스하우스는 상대적으로 넓은 부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뛰어난 상품성 대비 공급량이 많지 않아 희소가치가 높다.

실제로 테라스하우스는 꾸준한 집값 상승 사례가 관측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인천시 서구 소재 ‘청라 파크자이 더 테라스’ 전용 84㎡ 타입은 지난해 8월 5억2000만원에 거래되던 것이, 올해 7월 들어 30.76% (1억6000만원) 오른 6억8000만원에 손바뀜됐다.

이러한 가운데, 전국에서 테라스하우스 2개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HDC아이앤콘스는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 를 9월중 분양할 예정이다. 운정호수공원 바로 앞에 전용 85 ~ 124㎡ 총 18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계성건설은 전북 익산시 팔봉동에서 ‘익산 이지움 더 테라스 아트리체’ 를 9월중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 82 ~ 84㎡ 총 192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