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7·10 대책으로 상승세 멈춰… 사전청약, 집값 안정화할 것”
김현미 “7·10 대책으로 상승세 멈춰… 사전청약, 집값 안정화할 것”
  • 이동욱
  • 승인 2020.09.0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릉·용산 캠프킴, 내년 사전청약 확정 발표”
“추가 완화로 가점 낮은 신혼부부에게 기회”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에 참석해 총리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에 참석해 총리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마트경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내년 7월부터 수도권 아파트 6만 가구 사전청약을 받을 때에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상자들의 소득요건을 추가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 장관은 9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를 갖고 “청약 당첨을 위해선 무주택 기간이 길어야 하는데 신혼부부는 무주택 기간이 짧고 맞벌이여서 당첨 안된다는 걱정이 많았다”고 말했다.

내년 사전청약 물량부터는 소득요건을 이보다 더 완화해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구입자에게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게 김 장관의 설명이다.

그는 “가점이 낮지만 맞벌이어서 소득 요건에 또 걸리고 이런 장애가 있는 경우들이 많이 있다”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도 소득 요건을 추가로 완화해 줘서 가점이 낮지만 당첨의 어려움이 있는 그러한 신혼부부들에게도 기회를 주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장관은 태릉골프장부지, 용산 캠프킴 부지 사전청약 물량 계획도 내년께 확정해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태릉은 내년에 광역교통대책을 확정하고 캠프킴은 빠르면 올해, 늦으면 내년 초 반환절차가 끝나면 총 5000가구를 추가로 사전청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묻는 질문에는 집값이 하향 안정화 추세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7·10 대책 발표 이후 감정원 통계로 서울 상승률이 0.01%로 상승세가 멈춘 채로 나타나고 있다. 강남4구도 상승을 멈췄다”고 말했다. 

이어 “법인과 다주택자의 경우 팔려는 경우가 늘고 살려는 경우가 줄고 있는 등 시장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부동산거래분석원의 필요성에 대해 “우리나라의 가계 자산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75%라 부동산 시장의 공정성 투명성이 개인 자산 관리에서 굉장히 중요하다”며 “연내 법안을 제출해 통과되면 내년엔 출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