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부실시공 쇄도” 국감 앞둔 건설업계 CEO ‘좌불안석’
“산업재해·부실시공 쇄도” 국감 앞둔 건설업계 CEO ‘좌불안석’
  • 이동욱
  • 승인 2020.09.25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인 채택에 ‘근로자 사망·부실시공’ 빅이슈
현대·GS·대우 물망… 재발 방지 ‘헛구호’
국토위 “의혹 소명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
제21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건설업계의 이목이 여의도로 집중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마트경제] 제21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건설업계의 이목이 여의도로 집중되고 있다. 첫 국감인 만큼 초반부터 기선제압을 위해 국감 위원들의 호통과 질타가 쏟아지는 모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올해 국감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증인 신청을 대폭 축소하는 분위기지만 근로자 사망·부실시공 등 사회적 파장을 컸던 건설사는 출석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지난해 국감에서 10대 건설사로 불리는 국내 건설업체 최고경영자(CEO) 대부분이 증인 명단에 포함됐다면 올해는 업체 규모를 막론하고 골고루 포진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국회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등 각 상임위원회는 건설사 관계자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국감 증인 채택이 검토되고 있는 건설업체는 현대건설·GS건설·대우건설·이테크건설·경동건설 등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은 누구를 증인으로 채택할 것인지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올해는 시공한 아파트에서 연일 부실시공 논란이 일어난 현대건설의 박동욱 사장, 하자민원이 다수 제기된 HDC현대산업개발의 권순호 사장 등이 증인으로 불려나갈 가능성이 높다.

현대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지은 아파트에서 불거지는 부실시공 논란은 하루이틀 얘기가 아닐 정도로 연달아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현대건설이 시공한 경기도 김포시 ‘힐스테이트 리버시티’ 샤워기에서 1cm 크기의 날카로운 쇠침이 쏟아져 나와 논란이 일었고 HDC현대산업개발과 대림산업이 지은 ‘서신아이파크 e편한세상’은 곳곳에서 누수와 균열·곰팡이 등 하자가 발견됐다. 또 상가 건물 콘센트에서는 물이 흘러나와 누전사고의 위험까지 겪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현재 현대건설은 입주민들과 14건, 639억5600만원 규모의 하자 관련 손해배상 소송전을 벌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경우 현재 8건, 273억3000만원 규모의 소송이 진행 중이다. 

임병용 GS건설 부회장도 국감 증언대에 설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2분기 대형 건설회사 공사현장에서 GS건설이 3명은 사망자를 내 ‘사망사고 최다 건설사’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GS건설의 연도별 산업재해자 수는 2016년 208명, 2017년 249명, 2018년 362명 등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을 정도로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건설폐기물법을 가장 많이 위반한 대우건설의 김형 사장 등은 직접 거론되며 증인 신청 1순위로 지목 되고 있다.

대우건설은 지난 2015년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총 56건의 건설폐기물법을 위반한 사실이 적발돼 1억5530만원의 과태료를 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민간건설사의 건설폐기물 위반건(246건) 대비 4분의 1에 달하는 수치다.

이밖에 지난해 10월 부산 지역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경동건설, 삼광글라스그룹 합병 문제와 전북 군산 열병합발전소 SMG에너지 근로자 고공농성 건으로 이테크건설이 언급되고 있다.

국토위 관계자는 “증인 출석은 공기업 기관장과 민간인도 한다. 기업 총수라 해서 다를 바 없지 않으냐”며 “국민을 대표하는 기관(국회)에 나와서 의혹에 대해 소명하는 것이 당연한 절차”라고 설명했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