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 네이버클라우드와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활성화’ 위한 MOU 체결
동양생명, 네이버클라우드와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활성화’ 위한 MOU 체결
  • 복현명
  • 승인 2020.11.0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보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최신 클라우드∙AI 관련 협력
네이버클라우드의 AiCall 솔루션 활용해 내년 상반기 중 고객에게 AI 상담 서비스 제공 예정
이문구(왼쪽부터) 동양생명 상무가 김태현 전무, 김태창 네이버클라우드 전무, 정성균 이사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양생명.
이문구(왼쪽부터) 동양생명 상무가 김태현 전무, 김태창 네이버클라우드 전무, 정성균 이사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양생명.

[스마트경제 복현명 기자] 동양생명이 지난달 30일 네이버의 클라우드 서비스 자회사인 네이버클라우드와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상호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금융업에 클라우드 기반의 AI 서비스를 접목시켜 이를 활성화 시키고 금융 서비스 전반의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동양생명은 이를 계기로 강력한 보안 기술이 적용된 네이버클라우드의 금융 전용 클라우드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과 고객 편의성을 한층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의 주 내용은 ▲네이버클라우드의 퍼블릭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의 공동 마케팅 ▲AI 서비스∙클라우드 관련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 ▲AI 기반의 클라우드 컨택센터 기술을 통한 고객 접점 전반에 걸친 디지털 혁신 추진 ▲퇴직연금 사업자 중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최초 AI 컨택센터 운영 등이며 이 외에도 동양생명과 네이버클라우드는 상호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양생명은 보험업에 AI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네이버클라우드와 공유하고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콜센터 업무 확장을 위한 연구 등을 진행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금융권에 적용 가능한 최신의 클라우드∙AI 기술 관련 정보를 동양생명에 제공하고 AI 기술이 접목된 클라우드 기반의 콜센터 인프라 구축 등을 지원한다.

양사는 협업 첫 단계로 네이버클라우드에서 최근 오픈한 ‘CLOVA AiCall’ 솔루션에 보험, 퇴직연금 서비스를 접목시킨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구축, 내년 상반기 중 해피콜 등 고객들의 상담 문의에 AI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는 기존 금융사 내부 구축형(On-Premise) 콜센터와 달리 복잡한 금융 규제 조건을 완벽히 준수해 설계된 네이버클라우드 금융존을 활용하는 최초의 컨택센터 사례다. 이를 통해 동양생명은 고객의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관리∙보호할 수 있고 고객들 또한 안전한 환경에서 24시간 금융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김태현 동양생명 전무는 “국내 최고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클라우드와의 협업을 통해 인슈어테크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당사는 빠르게 변하는 금융 환경에 맞춰 고객들에게 새롭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