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중국 현지 파트너사와 수소 생태계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현대자동차, 중국 현지 파트너사와 수소 생태계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복현명
  • 승인 2020.11.04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철(왼쪽 상단 시계방향부터)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 부사장이 샤메이싱 상해전력고분유한공사 부총경리, 류쉬바오 상해융화전과융자리스유한공사 부총경리, 류샤오쥔 상해순화신에너지시스템유한공사 총경리와 비대면 업무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이인철(왼쪽 상단 시계방향부터)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 부사장이 샤메이싱 상해전력고분유한공사 부총경리, 류쉬바오 상해융화전과융자리스유한공사 부총경리, 류샤오쥔 상해순화신에너지시스템유한공사 총경리와 비대면 업무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스마트경제 복현명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국 수소전기 상용차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선다.

현대차는 4일 중국 현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장강 삼각주(長江 三角洲) 지역, 징진지(京津冀) 지역 파트너사들과 업무협약(MOU) 2건을 각각 체결했다.

이번 다자간 협력을 통해 현대차는 글로벌 수소전기 상용차 기술 선도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한층 더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먼저 지난달 27일 상해전력고분유한공사(상해전력), 상해순화신에너지시스템유한공사(상해순화), 상해융화전과융자리스유한공사(융화전과)와 함께 ‘장강 삼각주 지역 수소상용차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4사는 중국 경제의 중추인 장강 삼각주 지역 내에서 ▲현대차의 수소전기 상용차를 매개로 수소 생산·공급 - 수소충전시설 구축 - 차량 보급 - 차량 운영(금융)을 아우르는 수소전기차 사업 플랫폼 구축 ▲각 사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협력 체계 구성 ▲수소전기 상용차 시범 운영 사업 또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상해전력은 ▲수소 충전소 건설 투자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전해(물을 전기 분해하는 방식) 그린수소생산 공정 건설 추진과 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석탄가스화 복합발전)를 통한 수소 생산 프로젝트 추진 등을 담당한다.

또 상해순화는 ▲수소 충전소 건설과 운영 ▲수소 충전 관련 종합 솔루션 제공을 담당하고 융화전과는 ▲수소전기 상용차 시범 운영 사업에 금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현대차는 ▲수소전기트럭 보급 ▲수소전기 상용차 운영회사 설립을 통해 장강 삼각주 지역의 주요 물류 기업에 차량을 보급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4사는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저비용/고효율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위해 협력하고 지속적인 잠재 고객 발굴을 통해 2025년까지 장강 삼각주 지역에 3000대 이상의 수소전기트럭을 보급한다는 목표다.

또한 현대차는 4일 중국강연집단 안타이과기고분유한공사(안타이과기), 허강집단 허베이철강공업기술복무유한공사(허강공업기술)와 함께 ‘징진지 지역 수소전기차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추가로 체결했다.

중국의 수도권인 징진지 지역은 ▲대규모 철강 업체들이 위치해 있어 부생 수소 생산 자원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텐진(天津)시 및 탕산(唐山)시의 대규모 물동량으로 인해 대형트럭에 대한 수요가 높아 수소전기 상용차 운용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또한 탕산시 정부는 ▲대형트럭, 물류차, 도시 정비 차량 위주의 수소전기차 산업 발전 ▲부생 수소를 활용한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과 수소 가격 인하 등을 목표로 수소산업 클러스터 건설 계획을 추진 중이기도 하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현대차는 시장 니즈에 적합한 수소전기트럭 보급을, 안타이과기는 수소 저장·운송·충전 관련 기술 제공과 및 수소충전소 건설, 허강공업기술은 부생 수소 자원을 활용한 수소 공급, 수소전기 대형트럭 사용 수요처의 발굴을 담당하게 된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사진=현대자동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사진=현대자동차.

3사는 징진지 지역 내 수소전기 대형트럭 시범 운행 사업을 추진하고 2025년까지 1000대 수준의 수소전기트럭 보급을 목표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중국은 잠재력이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라며 “중국 시장에 차량 판매뿐만 아니라 수소차 리스, 충전소 운영 등 수소 생태계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클러스터를 구축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100만대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정부를 비롯한 현지 우수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력을 추진해왔으며 2030년까지 2만7000대 이상 판매를 목표로 수소 상용사업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