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2020 온택트 지역사회공헌 아이디어톤 ‘대상’ 수상
동국대, 2020 온택트 지역사회공헌 아이디어톤 ‘대상’ 수상
  • 복현명
  • 승인 2020.11.06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조천읍 와흘리 지역 가치 제고방안 제안
동국대학교 LINC+사업단이 지난달 31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지역사회공헌연구회에서 주관한 ‘2020 온택트 지역사회공헌 페스티벌’에서 지역사회공헌 아이디어톤 대상(제주대 총장상)을 수상했다. 사진=동국대.
동국대학교 LINC+사업단이 지난달 31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지역사회공헌연구회에서 주관한 ‘2020 온택트 지역사회공헌 페스티벌’에서 지역사회공헌 아이디어톤 대상(제주대 총장상)을 수상했다. 사진=동국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동국대학교 LINC+사업단이 지난달 31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지역사회공헌연구회에서 주관한 ‘2020 온택트 지역사회공헌 페스티벌’에서 지역사회공헌 아이디어톤 대상(제주대 총장상)을 수상했다. 

‘2020 온택트 지역사회공헌 페스티벌’은 타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산학협력 교육과정(지역사회공헌 캡스톤디자인 페어 및 아이디어톤) 우수사례 공유와 성과확산을 위해 지난달 30일과 31일 제주도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국 대학 네트워크 간 지역사회공헌 우수모델 창출의 지속성 확보를 위해 가상전시관과 온라인 인터뷰 방식 등을 활용해 개최됐다.

행사 첫날은 참여 대학별 지역사회공헌과 연계된 산학협력 교육과정(캡스톤디자인&어드벤처디자인)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제6회 지역사회공헌 캡스톤디자인 페어’를 17개 대학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지역사회공헌 아이디어톤에 참가하는 지역사회공헌연구회 소속 10개 대학들은 ‘청정과 공존을 위한 제주’라는 주제로 1박 2일간 제주지역을 5개 권역(금악리, 귀덕1리, 신흥리, 와흘리, 행원리)으로 나누어 온택트 팀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동국대 ‘뿌우들~ 왔멘?’팀은 메밀생산량 전국 1위에도 불구하고 강원도 봉평 메밀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는 조천읍 와흘리에 대해 사전 스터디와 현장조사, 마을 활동가와 퍼실리테이터와의 소통을 통해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동국대 학생들은 단순 메밀의 마케팅 활성화 방식에 집중하기보단 천(天, 본향당의 토속신앙)·지(地, 마을자원 메밀)·인(人, 사람을 생각하는 마을)을 중요시하는 주민들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해 와흘리 지역의 정체성이자 자부심인 ‘본향당’에 중점을 두고 마을의 브랜딩화, 스토리텔링화를 통해 제주 지역을 방문하는 도시인들에게 치유와 힐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제안했다.

‘소원이 이루어지는 마을, 와흘리’라는 아이디어로 본향당의 신화적 기원과 경험담을 다큐멘터리 촬영을 통해 전국에 알리고 지역문화재로서 보호받고 있는 본향당의 제한적인 방문조건을 마을 내 기 구축된 방문자센터(농림축산식품부 지원, 2015년) 자원을 활용해 1박 2일 사전 예약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으로 상품화했다. 

또한 메밀을 활용한 본향당 제사음식 만들기, 액운 떨치기, 사찰의 미니 불상에서 착안한 작은 소원나무 분양 등을 통해 이색체험 기회를 더해 메밀을 포함한 마을의 기타 지역자원도 다시금 주목받아 마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