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참치, 디지털 광고 시작… 온‧오프라인 아우르며 '참치캔' 시장 잡는다 
동원참치, 디지털 광고 시작… 온‧오프라인 아우르며 '참치캔' 시장 잡는다 
  • 양세정
  • 승인 2018.12.13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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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으로 참치캔 시장 성장 선도
캐릭터 마케팅, 레시피 마케팅, 팝업스토어, 온라인 경품행사, 바이럴 영상 등 운영
동원 F&B가 '동원참치 쿡캔' 참치캔 레시피 디지털 광고를 진행한다. 사진=동원 F&B
동원 F&B가 '동원참치 쿡캔' 참치캔 레시피 디지털 광고를 진행한다. 사진=동원 F&B

[스마트경제]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가 동원참치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진행하며 옴니채널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옴니채널 마케팅은 ‘모든 것, 모든 방식’을 의미하는 옴니(omni)와 유통경로를 의미하는 채널(channel)을 합성한 단어로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마케팅 체계를 의미한다. 동원F&B는 이를 활용, 글로벌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 마케팅 및 참치캔 레시피 마케팅과 함께 팝업스토어 운영, 온라인 경품행사, 바이럴 영상 등 다양한 통합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간다.

'동원참치 쿡캔'은 지난 7월 출시된 세계 최초의 레시피 참치캔이다. 기존의 밋밋한 캔 뚜껑에 앙증맞은 참치캔 레시피 일러스트를 담아냈다.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한국식 레시피부터 서양식 레시피까지 총 55종의 다양한 참치캔 레시피가 각각의 캔뚜껑에 그려져 있다. 사내 공모전을 통해 채택된 위트 있는 소개문구들이 레시피와 함께 담겨 있어 재미를 더한다.

동원F&B는 최근 동원참치 쿡캔 발매를 기념해 다양한 참치캔 레시피를 담은 디지털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동원참치의 디지털 광고 집행은 이번이 최초로, 유튜브와 네이버TV, 카카오TV 등 각종 동영상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다. 이번 광고 영상은 참치마요덮밥, 참치미역국, 참치김치전 등 다양한 간편 참치캔 레시피를 담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영상을 보며 요리를 손쉽게 따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제품을 구매해 직접 참치캔 요리를 만들어 참여할 수 있는 ‘참치 어디까지 먹어봤니?’ 경품행사를 진행한다. 

인기 캐릭터 '미니언즈', '뽀로로'와 콜라보를 통해서도 가족단위 가구를 타겟팅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미니언즈와 콜라보한 '미니언즈 악동매콤참치’는 국내는 물론 해외 미니언즈 마니아들을 자극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라이센싱 엑스포 2018'에 초청받아 전시되기도 했다. 지난 11월에는 뽀로로와 콜라보를 통해 어린이 맞춤형 참치캔인 ‘동원 뽀로로 참치’를 선보였다. 

또한 강남 가로수길과 잠실 롯데월드타워, 코엑스 등 핫플레이스에서 다양한 테마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소비자들이 현장에 방문해 즐길 수 있는 체험 마케팅을 진행했다. 팝업스토어를 통해 선보인 다채로운 미니언즈 캐릭터 굿즈와 참치캔 요리들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동원F&B의 옴니채널 마케팅은 그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고객중심 경영혁신 컨퍼런스’에 차별적 고객경험을 제공한 우수사례로 초청돼, 국내 유수 기업과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세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양세정 기자 underthes22@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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