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소비자 관심도 1위 불구 호감도는 ‘최하위’”
“삼성생명, 소비자 관심도 1위 불구 호감도는 ‘최하위’”
  • 이동욱
  • 승인 2020.11.17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대 생보사 호감도 현황. 표=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
8대 생보사 호감도 현황. 표=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

[스마트경제] 최근 3개월간 금융 소비자들의 관심(온라인 정보량)을 가장 많이 받은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생명은 지난 5월 조사에 이어 전체 1위를 기록했으며 한화생명과 교보생명이 뒤를 이었다.

17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 8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3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보험사는 정보량 순으로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오렌지라이프, 신한생명, 미래에셋생명), 동양생명, 흥국생명 등 8개사다.

분석시 성인, 도박, 거래, 스포츠, 부동산, 게임, 증권, 공통글 등에 관한 자료는 집계하지 않았다.

또한 보험 콘텐츠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프로배구', '야구', '선수', '리그', '골프' 등은 제외 키워드로 적용함으로써 이들 내용이 조사에 포함되지 않도록 했다.

조사결과 삼성생명이 4만324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한화생명 2만3900건, 교보생명 1만4884건, 오렌지라이프 1만997건, 신한생명 8398건, 미래에셋생명 5544건, 동양생명 4821건 등으로 드러났다. 흥국생명은 8개사 중 4328건으로 가장 적었다.

연구소는 이들 8개 생명보험사에 대해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오렌지라이프'가 24.0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신한생명' 22.85%, '교보생명' 21.59%, '미래에셋생명' 16.76%, '한화생명' 16.58%, '흥국생명' 11.44%, '동양생명' 6.58% 순이었다.

'삼성생명'의 순호감도는 -1.69%로 1위였던 관심도와는 다르게 호감도는 최하위로 조사됐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