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탐방] 서종예 무용예술계열, 최고의 댄서·무용가·안무가 양성의 요람
[학과 탐방] 서종예 무용예술계열, 최고의 댄서·무용가·안무가 양성의 요람
  • 복현명
  • 승인 2020.11.1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무용예술계열은 각 분야에서 명성 있는 교수진들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서종예.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무용예술계열은 각 분야에서 명성 있는 교수진들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서종예.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종합적인 실용예술을 통해 최고의 인재들을 양성해내고 있는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서종예, SAC)는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예술전문학교다. 

공연연기모델영상, 패션, 뷰티, 디자인, 무용, 실용음악, 글로벌외식, 애완동물 총 8개의 계열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종예를 최고의 예술전문학교로 성장시킨 원동력이라고 볼 수 있는 무용예술계열은 순수무용(현대무용, 한국무용), 실용무용(재즈댄스, 댄스스포츠, 힐코레오), 방송댄스코레오, 스트릿댄스 등 총 5개의 세부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서종예 무용예술계열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탐구해본다(편집자 주).

◇ 무용, 댄스 분야에서 최고로 불리는 교수들의 직강

서종예 무용예술계열에는 각 분야에서 명성 있는 교수진들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민국 현대무용계의 프리마돈나로도 불리는 이윤경 교수(한국현대무용협회, 한국현대무용진흥회 이사)를 주축으로 해 ▲방송댄스코레오 전공의 정진석 교수(가수 싹쓰리, 동방신기, 핑클, 신화, H.O.T 등 댄서 및 안무가, 나나스쿨 단장) ▲이재연 교수(가수 아이유 ‘좋은 날’ 메인 파트너, 인피니트, 세븐틴, 더 보이즈, 러블리즈 등 댄서 및 안무가, 프리마인드 소속) ▲김영후(BLACK Q, 트와이스, 화사, CLC 등 댄서 및 안무가) ▲스트릿댄스 전공의 박재민 교수(Snipa, 평창동계올림픽 해설위원, 육군홍보대사) ▲김주성 교수(JEU/ KOREA POPPIN SESSION 우승, 리듬하츠 아카데미 단장) ▲전경배 교수(BEAST / 영국 웰시오픈 비보이 챔피언십 우승, 전 SM 엔터테인먼트 비보잉 강사) ▲권석진(Originality Khan / 코리아 갓 탤런트2 준우승, 포르투칼 유로배틀 락킹 우승) ▲김지영 교수(Baby Sleek / K.O.D 세계대회 힙합부문 우승), ▲이민재 교수(J.ROC / 전 CJ ENT 힙합 트레이너) ▲한국무용 전공의 민성희 교수(한국무용학회 상임이사) ▲ 이효민 교수(한국무용학회 이사) ▲실용무용 전공의 김미정 교수(한국문화예술교육총연합회 이사, 김수로, 김민종의 더블K연극학교 뮤지컬 안무 감독) 등 정말 엄청난 인지도를 자랑하는 교수들이 포진돼 있다. 

◇ 끝없이 이어지는 다양한 무대경험을 통한 성장

서종예는 강남구청과 강남문화재단, 강남경찰서, 강남소방서 등 강남의 유수 기관들과 많은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만큼 강남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를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C페스티벌, 강남페스티벌 등 많은 행사에서 학생들이 공연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 한류의 중심으로도 불리는 삼성역 K-POP 광장에서 진행되는 각종 행사들에서 서종예 무용예술계열 학생들은 댄서, 무용가로서 엄청난 경험들을 쌓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고의 스타교수들로부터 배우는 만큼, 다양한 방송과 문화활동도 경험하고 있다. 

방송댄스코레오 전공의 경우 방탄소년단(BTS)의 ‘IDOL’ 뮤직비디오와 방송활동, Mnet 퀸덤, 킹덤 등 인기 그룹들의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스트릿댄스 전공 역시 Mnet 쇼미더머니 시리즈에서 댄서로 활약하고 있다. 

또한 현대무용계의 최대 축제, 생생 페스티벌에서도 공연을 진행하고 권위 높은 동아무용콩쿠르에서도 금상을 수상하는 등 정말 끝없는 무대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 댄서, 무용가를 위한 다양한 시설들과 각종 지원

서종예는 자체적인 극장을 3개나 보유하고 있기로도 유명하다.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SAC 아트홀 전경. 사진=서종예.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SAC 아트홀 전경. 사진=서종예.

150석 규모의 SAC 갤럭시홀, 200석 규모의 SAC 아리랑홀, 350석 규모의 SAC 아트홀 등 자체적인 극장을 보유하고 있어 학생들이 많은 공연을 펼치고 있다. 

특히 재학생 뿐만 아니라, 졸업생들 역시 자신들의 공연과 대회를 개최하기 위해 무료에 가까운 금액으로 극장을 대관해 많은 행사들을 진행한다. 

현대무용 졸업생들은 재학생 후배들과 함께 공연을 펼치고 스트릿댄스 졸업생들은 주기적으로 후배들과 스트릿댄스 배틀대회를 여는 등 교내 극장들을 통해 선후배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고 있다. 

극장 뿐만 아니라 서종예에는 무용 학생들을 위한 마루강의실을 상당 수 보유하고 있다. 학생들은 밤 늦은 시간까지 구슬땀을 흘리며 강의실에서 연습을 거듭하며 댄서, 무용가로서의 자신을 갈고 닦는데 열중한다.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서 서종예 무용예술계열은 한국 댄스, 무용계에서 굉장한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2PM의 장우영, KBS 더유닛의 ‘유앤비’에서 활약한 의진과 필독, tvN 코리아 갓탤런트 우승자 주민정, 동아무용콩쿠르 금상 최수영, 강다니엘 얼짱댄서로 유명한 지향, 스트릿댄스 분야에서 이름난 남두식(PoppinDS), 이유민(U-Bong), 정상현(DULOCK) 등 이름난 아이돌 멤버와 댄서들이 모두 서종예 출신이다. 

특히 유튜브 누적 조회수 1000만뷰를 달성한 방송댄스코레오 전공의 ‘일루젼’팀은 원주다이내믹댄싱카니발에서 대상 수상, Mnet 아이돌학교에서 군무시범, 레드벨벳의 짐살라빔 매스게임 참여 등 엄청난 활약을 펼치고 있고 각종 중, 고등학교와 댄스 동아리로부터 셀 수 없이 많은 커버 문의를 받고 있다. 

나나스쿨 단장이자, 가수 싹쓰리, 핑클, H.O.T, 동방신기, 신화 등의 댄서와 안무가로 유명한 정진석 서종예 방송댄스코레오 전공 교수는 “서종예 무용예술계열은 지속되고 있는 K-POP의 인기에 힘입어 굉장히 많은 학생들로부터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그만큼 학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고 학생들 역시 서종예 무용예술계열이라는 자부심과 그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말 피나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학교의 인프라와 전폭적인 지지, 그리고 학생들의 자부심과 열정, 노력이 더해져 지금의 서종예 무용예술계열을 있게 한 원동력인 듯 하다. 앞으로도 서종예 무용예술계열은 최고의 댄서, 무용가, 안무가들을 배출하기 위해 쉬지 않고 달릴 것”이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