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애플 신형 아이폰도 중국내 판매금지 추진
퀄컴, 애플 신형 아이폰도 중국내 판매금지 추진
  • 뉴스편집팀
  • 승인 2018.12.14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애플
사진=애플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미국 반도체 제조업체 퀄컴이 애플 아이폰 구형에 이어 최신형 제품에 대해서도 중국 내 판매금지를 추진한다.

로이터통신은 13일(현지시간) 퀄컴이 중국 법원에 아이폰 XS와 XR의 판매금지를 위한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퀄컴과 애플은 수십 건 소송을 포함한 글로벌 특허 분쟁을 장기간 벌이고 있다.

중국 푸젠(福建)성 푸저우(福州) 지방법원은 지난달 30일 애플이 2건의 퀄컴 특허를 침해했다는 예비판정을 내리고 아이폰 6S와 6S Plus, 7, 7 Plus, 8, 8 Plus, X 등 7개 기종의 중국 내 판매 즉각 중단을 명령했다.

문제가 된 특허는 사진 크기 조정과 터치스크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것에 관련된 기술로, 퀄컴은 이 소송을 지난해 말 제기했다.

애플은 중국 법원 결정이 알려진 지난 10일 중국 결정에 불복해 항소했다면서 지난 9월 출시된 아이폰 새 모델 3종은 이 소송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애플은 구(舊) 운영체계(OS)로 구동되는 아이폰에만 판매금지가 적용되며 아이폰이 이제 대부분 iOS 12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만큼 판매를 계속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8회계연도 기준으로 애플의 매출 2천656억달러(약 299조원)에서 중국과 홍콩, 대만이 차지하는 비중은 20% 정도다.

이번 보도와 관련해 애플은 코멘트를 하지 않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덧붙였다.

 

cherora@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