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수연 성신여대 교수팀, 소방공무원 대상 수면심리치료 연구 결과 발표
서수연 성신여대 교수팀, 소방공무원 대상 수면심리치료 연구 결과 발표
  • 복현명
  • 승인 2020.12.03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공무원 절반 이상 앓는 불면증, 수면치료 후 28.8%포인트 감소
서수연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사진=성신여대.
서수연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사진=성신여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서수연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팀·정석훈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안연순 원주세브란스병원 예방의학교실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수면심리치료를 시행한 결과 불면증과 우울증이 획기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국내 소방공무원의 85.6%가 교대근무를 하고 있으며 57.3%가 불면증을, 69.2%는 우울증을 앓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유병률도 최대 37%로 알려져 있다.

서 교수팀이 2019년 4월부터 12월까지 수면장애와 우울증 등을 경험하고 있는 39명의 경기·대전지역 소방관을 대상으로 소방공무원 맞춤형 수면심리치료 프로그램(FIT-IN)을 개발해 적용한 결과 치료 전 불면증이 있던 소방관 수가 53.7%에서 치료 후 15.4%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면과 우울증 관련 개별검사 수치 역시 수면심리치료 전후 대비 불면증 28.8%p, 우울증 30.9%p,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특징인 악몽을 꾸는 경우도 37.4%p 경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불면증 등 수면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소방공무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다른 정신적 문제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불면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CBTI)를 기반으로 개발된 것으로 CBTI는 수면제 없이 수면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미국에서 1972년 개발한 심리치료 방법이다. 현재 미국수면학회에서 수면제 사용 전 불면증 치료를 위한 1차 치료 방안으로 권장하고 있다.

이 심리치료방법은 수면에 대한 잘못된 습관과 생각을 바꿔주어 수면개선 효과를 보도록 하는 심리치료로 소방관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고위험군인 수험생이나 일반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진은 이 CBTI를 활용해 집단상담 2회, 일대일 전화상담 1회 등 총 3회기로 구성된 소방공무원 맞춤형 프로그램 FIT-IN을 개발했다. 이는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개발된 최초의 수면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 불면증, 악몽 개선을 통해 소방공무원들의 업무능률 향상과 삶의 질 증진을 목표로 한다.

서수연 성신여대 심리학과 교수는 “소방공무원들의 수면문제를 방치하면 정신적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에도 악영향을 끼친다”며 “이번에 개발된 소방공무원 맞춤 수면심리치료가 현장에 널리 보급돼 보다 많은 소방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지원을 받아 연구를 진행했으며 해외학술지 ‘국제 환경연구 및 공공건강 잡지(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최신호에 게재됐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