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헌법과 법률 절차에 따라 바로 잡을 것”
윤석열 “헌법과 법률 절차에 따라 바로 잡을 것”
  • 복현명
  • 승인 2020.12.1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윤석열 검찰총장이 16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정직 결정에 대해 “불법·부당한 조치”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윤 총장은 이날 취재진에 보낸 입장문을 통해 징계위의 정직 결정을 "임기제 검찰총장을 내쫓기 위해 위법한 절차와 실체 없는 사유를 내세운 불법 부당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독립성과 법치주의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헌법과 법률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잘못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징계위 결과를 예상했다는 듯 정직 결정 4시간 만에 법적 대응 방침을 포함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법무부 검사징계위는 이날 새벽 윤 총장의 정치적 중립 훼손, 채널A 사건 감찰·수사 방해, 판사 사찰 의혹 등 혐의를 인정해 정직 2개월 처분을 의결했다. 정직 처분은 검사징계법상 법무부 장관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재가해야 효력이 생긴다.

윤 총장이 법적 대응 방침을 내세우면서 앞으로 징계위 처분을 두고 집행정지 신청, 처분 취소 소송 등 소송전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윤 총장 측이 부각했던 절차적 공정성, 방어권 보장 여부 등이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정직 처분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집행정지 신청이 법원에서 인용되면 지난 1일 윤 총장의 직무배제 조치가 일시 정지된 것처럼 윤 총장이 다시 총장직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다.

하지만 윤 총장 측의 검사징계법 위헌 헌법소원, 추 장관 측의 법원의 총장직 복귀 결정에 대한 즉시항고 등도 진행 중이어서 양측의 불복 소송전에 따른 혼전도 계속될 전망이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