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KB국민은행, 조직개편·경영진 인사 실시
KB금융지주·KB국민은행, 조직개편·경영진 인사 실시
  • 복현명
  • 승인 2020.12.30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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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지주, 그룹 보험부문과 글로벌부문 사업을 담당하는 ‘부회장’ 직제 신설·‘No.1 금융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디지털 추진 조직 강화
KB국민은행, 사업조직(Biz)과 기술조직(Tech)이 함께 일하는 플랫폼조직 신설·핵심사업의 민첩한 조직 운영과 전문성 강화 등
KB금융그룹과 KB국민은행 본점 전경.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과 KB국민은행 본점 전경. 사진=KB금융그룹.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KB금융지주가 그룹 내 핵심사업인 ‘보험·글로벌’ 사업에 대한 추진력 강화, ‘No.1 금융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디지털 부문 강화를 방향성으로 하는 조직개편을 지난 29일 단행했다.

먼저 최근 M&A 등으로 그룹 내 비중이 확대된 보험 부문·글로벌 부문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역할을 하게 될 ‘부회장’직제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올해 자회사로 신규 편입한 푸르덴셜생명의 유기적 안착과 ‘KB손해보험, 푸르덴셜생명, KB생명’ 등 보험계열사간의 시너지 창출을 지원하는 동시에 동남아를 중심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글로벌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No.1 금융플랫폼 기업’이 되기 위한 그룹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디지털혁신총괄(CDIO, Chief Digital Innovation Officer)을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Chief Digital Platform Officer)로 변경했다.

디지털플랫폼총괄은 그룹의 디지털플랫폼 혁신뿐만 아니라 디지털플랫폼 내 고객경험(User Experience) 개선과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역할까지 담당함으로써 진정한 고객 중심의 금융플랫폼 구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기존 콜센터 대비 ‘AI 기반 상담플랫폼(콜봇, 챗봇 등)’ 활용 등을 통해 보다 빠르고 편리한 비대면 고객상담서비스를 제공할 ‘미래형 컨택센터(Contact Center)’로의 변화를 총괄하는 ‘스마트고객총괄’ 직제를, 그룹 내 AI 관련 추진전략 수립, 계열사간 협업을 지원하는 ‘AI혁신센터’를 신설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보험·글로벌 사업에 대한 리더십 강화, 고객중심 플랫폼 혁신 가속화 ·AI 사업 추진 조직 강화 등을 통해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No.1 금융플랫폼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도 이날 ‘NO.1 금융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혁신적인 조직체계 구현’을 기조로 2021년 정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금융플랫폼 기업’ 대전환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으로 ▲플랫폼조직 신설 ▲고객 마케팅 강화 ▲신속한 실행력이 이번 개편의 주요 특징이다. 

사업조직(Biz)과 기술조직(Tech)이 함께 일하는 25개 플랫폼조직을 8개 사업그룹내에 신설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본부 마케팅 조직을 강화해 핵심고객 기반 확대를 추진하고 영업점 성과를 지원하며 본부 부서의 의사결정 라인 슬림화·업무 효율성을 높여 경쟁력을 강화했다.  

◇사업조직(Biz)과 기술조직(Tech)이 함께 일하는 플랫폼조직 신설

먼저 디지털, IT, 데이터 등 기능별로 분리되어 있던 조직을 고객 관점에 기반한 플랫폼조직으로 전면 개편했다. 플랫폼조직은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기획과 개발, 운영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데브옵스(DevOps) 조직으로 기획을 담당하는 직원과 IT 담당 직원이 함께 근무하며 소통하고 협업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국민은행의 플랫폼조직은 고객 중심의 상품∙서비스 혁신을 지향하는 ‘Biz플랫폼’, 기술역량을 고도화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전행 지원형 플랫폼’, 전행의 기술적 기반을 관리하는 ‘인프라형 플랫폼’으로 구분된다. 

특히 운영과 기술이 원팀화돼 고객혁신을 지향하는 Biz플랫폼은 고객 접점에 위치한 사업그룹(8개 부문)에 각각 편재됐다. 이를 통해 과거 단일조직(디지털금융그룹) 중심으로 추진했던 디지털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행 차원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고객 기반 확대를 위한 본부 주도 마케팅 강화

고객군별 비대면 마케팅과 시니어고객 대상 마케팅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인 ‘개인마케팅단’을 확대 개편한다. 또한 ‘SME마케팅본부’를 신설해 기업고객 대상 토털 마케팅추진 체계를 견고히 구축한다. 이를 통해 개인∙기업 부문의 핵심고객군 기반을 확대하고 관련 성과를 영업점과 공유해 영업 최전선인 영업점 성과를 지원하고 견인할 예정이다.

◇핵심사업의 민첩한 조직 운영과 전문성 강화

마이데이터플랫폼단, 개인마케팅단, 리브모바일플랫폼단, 미래컨택센터추진단, 기관영업추진단, 클라우드플랫폼단 등 KB국민은행의 미래 성장을 이끌어갈 핵심사업 부문 조직명칭에 ‘단’을 부여하고 본부장급 부서장을 보임해 의사결정 속도와 실행력을 대폭 강화한다.

이를 통해 책임과 권한을 강화한 ‘책임경영 체계’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사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 선점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또한 자본시장 부문의 지속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본시장 디지털라이제이션 등의 업무 수행 조직을 1본부 2부 추가 신설해 1그룹 2본부 9부 체제로 개편했다.

◇지역영업그룹 광역화 지속 추진

영업현장의 PG(지역본부)체계 안정화, 고객과 성과관리 기능 이양 등 PG장(지역본부장)의 역할 확대로 지역영업그룹 광역화를 지속 추진한다. 수도권과 지방 지역영업그룹 광역화를 통해 기존 16개 지역영업그룹을 13개 그룹으로 재편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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